[전략경영] 3M의 전략과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 사 소 개
1) 개 관
2) 연 혁
3) 비전과 공유가치

2. 3M의 전략
1) 혁신
2) 제품의 다각화
3)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
4) 환경전략

3. 환경 분석

4. 3M의 혁신
1) 혁신의 정의
2) 혁신의 유형
3) 혁신의 전제 조건과 3M
① 기업문화
- 실패를 용인하는 분위기
-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 10% 원칙
- 15% 원칙
- 30% 원칙
②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
③ 경영자의 지원활동

5. 혁신 스토리(사례)

6. 3M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1) 혁신
3M을 언급할 때 흔히 따라붙는 수식어들이 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혁신을 좋아하는 회사 또는 가장 창의적인 기업이란 것이다. 이렇듯 3M은 가장 성공적으로 혁신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3M이 창립 초기부터 지켜온 ‘혁신’은 타 기업과의 큰 차별점이 되는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동력이 되었다.
‘3M 혁신’의 정의는 창조와 구분된다. 아주 새로운 사업이나 제품의 탄생과 같은 창조적인 의미 뿐 아니라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시장 상황을 도출하는 제품 그리고 기존 제품이나 시장에서 점진적인 발전을 통해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산업을 혁신이라 한다.
혁신을 위한 노력은 사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경영진들이 사원들을 믿고 지지해 주는 사풍이 있었기 때문에 실현 가능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해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여건을 제공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 보다는 개인이 발전적인 연구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이 같은 기업문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3M은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거나 독특한 경영문화를 유지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어니스트 건들링,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주), 2001. 2. 10
• 김병윤외 3인, 「현대경영학원론」, 명경사, 2002. 2. 25
• 윤훈현․김재명,「최신경영학원론」, 도서출판 석정, 1995.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 [ 3M 기업에 대한 논문 ]
  • Team project경영학원론 팀 프로젝트 계획안<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 3M >서론Ⅰ. 3M 기업의 개요 -3M은 어떤 회사인가?-3M기업의 발전과 혁신본론Ⅱ. 3M의 경영이념 및 전략 -3M의 경영전략(경영혁신현황)-3M의 기업문화-3M의 성공요인Ⅲ. 3M의 조직구조-3M의 인사관리-3M의 조직문화Ⅳ. 3M의 환경경영 -3P프로젝트-그린마케팅Ⅴ. 3M의 상품개발사례-환경친화제품 및 상품소개결론Ⅵ. 3M이 나가가야 할 방향 -3M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

  • [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3M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 목 차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2) 3M의 설립과 역사(3) 3M 정체기 극복(4) 3M의 핵심역량2. 3M의 경영전략(1) 3M의 혁신(2) 3M의 환경마케팅(3) 국제화 전략(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3. 3M의 이론적 분석(1) 3M의 SWOT분석(2) 3M의 4P분석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참고자료1. 3M은?(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매출액: 245억 달러 * 미국

  • [국제경영전략론] 3M의 글로벌 경영현황분석
  • 3M의 글로벌경영현황과국제경영전략적분석Ⅰ. 서 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및 선정이유Ⅱ. 3M 소개 1. 글로벌기업 3M의 역량2. 3M의 주요사업부3. 3M의 비전과 공유가치Ⅲ. 3M의 기업문화 1. 맥나이트의 경영철학2. 3M의 기업문화Ⅳ. 3M의 글로벌 경영현황 1. 해외진출 정책1-1.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1-2. Contributor와 경제성장률에 따른 이원화된 글로벌 전략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 [경영학] [국제경영론]글로벌 기업 `3M` 경영전략 사례분석(A+리포트)
  • - 목 차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2) 3M의 설립과 역사(3) 3M 정체기 극복(4) 3M의 핵심역량2. 3M의 경영전략(1) 3M의 혁신(2) 3M의 환경마케팅(3) 국제화 전략(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3. 3M의 이론적 분석(1) 3M의 SWOT분석(2) 3M의 4P분석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참고자료1. 3M은?(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매출액: 245억 달러 * 미국

  • [경영전략] 제품혁신 쓰리엠(3m)
  • < 경영전략 레포트 >제품혁신의 대명사 – 3M목 차Ⅰ. 들어가기에 앞서Ⅱ. About 3MⅢ.특별한 가치를 지닌 3M의 비전과 핵심가치Ⅳ. 단계5 리더 - 맥나이트의 경영철학- 포용력을 보여주는 스토리 : 마스킹 테잎의 발명Ⅴ. 역경을 이겨낸 끈기 있는 혁신- 끈기 있는 혁신 3M의 스토리 : 칼 밀러와 열복사 건식 복사의 발명아트 프라이와 포스트-잍® 노트의 발명 Ⅵ. 3M의 자율적인 조직문화- 사업부 전체 측면 : 자율적으로 일하게 하라- 자율성에 근간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