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 `본죽` 블루오션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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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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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사례대상 선정이유
2. 블루오션이란
3. 본죽소개
Ⅱ. 본론
1. 본죽의 블루오션 전략
2. SWOT을 통한 환경분석
3. 본죽, 앞으로의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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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본죽을 선정한 이유
본죽은 최초의 죽 전문점으로서 만들기 까다로운 죽을 고급화함과 동시에 최초로 대중화한 사업이다. 그 동안 소비자가 얻지 못했던 효용을 사업에 접목시킴으로써 블루오션의 시장에서 경쟁을 피해 이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죽을 블루오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많은 블루오션 사례 중에 본죽을 꼽은 이유는 무엇보다 그 영향력과 지속성에 있어서 배울 점이 많기 때문이다.
2. 블루오션이란
블루오션이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대표하는 말이다. 즉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시장공간을 뜻하며 이러한 시장은 산업간 경계가 불분명하고 새로운 시장이어서 게임의 법칙이 정립되어있지 않다. 블루오션은 경쟁 없는 시장공간을 창조하는 것으로 기존의 레드오션과 같이 이미 한정되어있는 시장을 가지고 점유율 경쟁을 하는 시장이 아니다. 이 블루오션은 다른 경쟁자를 벤치마킹 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의 행동 등의 관찰을 통해 발견한 새로운 가치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이다. 그러므로 레드오션이 기술혁신이 중심이 되는 시장이라면 블루오션은 가치혁신이 주된 개념으로 사용된다.
3. 본죽 소개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웰빙 건강식으로 상품화하였으며 다양한 음식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메뉴의 다양화에 성공한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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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호 『꿈꾸는 죽장수』 거름 2005
김위찬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크리스 앤더슨 『롱테일 경제학』 랜덤하우스 2006
*참고 사이트
http://www.seri.org/forum/cases/
http://www.brandcareer.com
http://www.bonjuk.co.kr
http://www.hyunjuk.com
http://www.jukstory.com
외 여러 블로그 및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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