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포스코 포스피아 POSPIA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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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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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서론
II. 본론
1. POSCO 회사개요
2. 포스피아 (POSPIA)
3. POSPIA 도입 이전의 포스코 시스템의 모습
4. POSPIA 도입 이후의 포스코 새로운 시스템의 모습
5. 도입 효과
6. 회사의 재정상태분석
III. 결론 - 포스코의 경영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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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포스코는 국내에서는 비교 대상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첨단 정보 시스템과 IT분야에 있어 우수한 인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는 일찍이 정보화를 예견한 최고 경영진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IT 부문에 과감히 투자한 결과였다.
그러나 1990년 이후로는 IT 분야 투자가 주춤해지고 이는 정보시스템의 낙후를 초래했다. 그러던 중 1998년 취임한 유상부 회장이 21세기에 맞는 정보경영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포스코를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판단하고 강력한 리더쉽을 발휘하여 포스코의 정보화, 디지털화를 이끌었다. 그 결과 포스코는 전 세계가 주목할만한 디지털 혁신을 이루게 되었다.
포스코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경영시스템을 뜻하는 ‘포스피아’를 통해 향후 10년간 얻을 수 있는 주주가치 제고 효과는 4조 7,000억 원에 이를 것이며, 이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는 1조 4,000억 원, 비용 감소 효과는 1조 7,000억 원, e-business 효과 1조 4,000억 원, 기업 투명성 증대 효과 등 무형 효과는 2,000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굴뚝산업의 대명사인 포스코가 PI(Process Innovation, 업무혁신) 시스템인 ‘포스피아(POSPIA)’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첨단 솔루션으로 무장한 e-business 선두주자로 변신한 것은, e-business의 물결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변신 방향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본 조는 포스코의 PI 시스템인 포스피아(POSPIA)의 성공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그것이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 연구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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