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POSCO(포스코)의 POSPIA(포스피아) 구축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OSCO 소개
Mkis 창출과정 Model
권한위임
팀 설립
팀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감사
목표설정
거시계획서
거시계획서 – 시스템 구축
거시계획서 – 프로세스 혁신 인프라
거시계획서 – 의사결정지원 기법
거시계획서 – 이해관계자에 대한 변화관리
Mkis 창출과정 Model – 계획과 구현
계획과정과 구현과정의 상호 연관성
1기 POSPIA에서 2기 POSPIA로…
PI 2기 거시계획서
2기의 내용
기술개발 적용사례
본문내용
원하는 능력
내부 효율화와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한 선순환조업시스템(MES) 구현(CBD를 기반으로 하여 주요 모듈을 컴포넌트로 구성하여 개발 ⇒강력한 개발 프레임워크의 뒷받침이 필수)
1기 PI로 구축한 포스피아를 더욱 확대 발전(CRM, SRM을 활용한 공급자망을 강화 ⇒ 고객과의 협업체제를 구축)
지식경영시스템을 가동, 전사적 지식경영 활동을 본격화 추구
활동기준원가관리시스템(ABM)으로 업무활동 별로 활동원가를 계산하여 경영성과 개선에 활용하고, 정보분석시스템인 데이터웨어하우스(DW)를 전 부문으로 확대 적용

개발방법
제철소의 업무 기능을 표준화 한 다음에 는 활동단위로 구성 성분화하여 ERP 개념으로 패키지화


수주,공정관리 업무
생산자 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업무 수행
- 영업직원이 주문투입에서 제품인도까지 책임관리
- 양 제철소 공정계획과 품질설계를 본사로 통합, 일원화하여 고객중심의 계획 수립
- 판매 생산계획에 의거 일 단위 별 납기약속 (10일 단위 → 1일 단위)



주문 외 재고 경매 판매 현황(’00년~’03년)






e-Market 등록 고객사 증가: ’00년1,199사 ’04년2,741사(128% 증가)
포스코 측면: 주문외 재고 경매 판매로 총668억 효과 발생
※경매 낙찰가 상승: 629억, 재고 비용 감소: 5억, Scrap 처리량감소: 34억

고객사 측면: 실수요 고객사의 유통단계 축소에 의한 구매 비용 240억 절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POSCO의 SCM
  • 정보시스템 등 기업 내에 한정된 시스템 구축(ERP의 경우)에 그 중점을 두어온 반면, SCM은 기업 내 뿐만 아니라 기업 간 부문까지를 관심영역으로 두고 있다.즉, 공급자, 자사, 고객을 모두 통합하여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론 > POSCO의 SCM1.1 기업정보▶ 주력제품 www.posco.com(포스코 홈페이지)▶ 시장점유율 www.korcham.net(대한상공회의소)▶ 경영 현황1.2 기업 평가 및 사업계획① 세계적인 철강분석 전문기관인 WSD로부터 200

  • [공급체인관리] 포스코 POSCO의 e-Procurement 사례(scm)
  • 시스템 포스피아포스피아 시스템의 구성오라클 DB, 에플리케이션 서버, HP슈퍼돔등 최선 IT기술과 인프라 위에 7개의 패키지가 크게실행레벨, 계획레벨, 전략 레벨 등 세가지 프로세스 레벨로 구성되어 적용된 전사 통합시스템경영층의 의사 결정및 전략수립포스코의 경영 방향성을 결정실행레벨에서 정보를 각종 계획 수립실행레벨과 전략레벨의 다리역할을 수행포스피아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레벨포스코 전사업무의 대부분이 처리“POSPIA”

  • [경영사례] 포스코 PI(Process Innovation)로 본 디지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 설계와 기업 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이다. 포스코는 불과 30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ERP, 맥시모, SCP 등 7개 패키지와 63개 모듈을 적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01년 7월 2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전사 통합 시스템인 포스피아(POSPIA)를 빅뱅 방식으로 가동하고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디지털 포스코로 거듭

  • [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의 e-SC SCM 분석
  • 포스코는 생산 효율성의 사명을 고객중심적 사고로의 과감하고 근본적인 개혁을 시작하게 된다. 이에 고객의 밀착도를 높이기 위해 포스코는 고객과 포스코간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인프라 즉 e-SC 전자적 공급사슬을 구축하여 고객화의 수단으로 삼게 되었다. 포스코는 1999년부터 2004년까지 PI(Process Innovation, 업무혁신)시스템인 포스피아를 지속적으로 가동하고 구매, 판매, 생산, 설비, 재무, 인사, 기술 등 부분별로 나누어졌던 경영정보 시스템을 하

  • [생산관리] 포스코 ERP시스템과 생산 시스템 도입
  • 포스코의 비전1.2 포스코의 핵심가치1.3 전략 및 목표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2.2 포스코식 6시그마 & 퀵 시그마 2.3 신공정 개발3 경영혁신 : PI(Process Innovation)3.1 PI 1기3.2 포스피아 (POSPIA)3.3 PI 2기3.4 PI와 포스피아의 도입에 따른 효과 및 성과4. 물류관리4.1 물류정보 통합 실시간 정보 제공4.2 경쟁입찰운송품질평가로 비용 절감4.3 물류 장비설비 현대화로 효율성 확보4.4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