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포스코(POSCO) HR 사례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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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서론

1. POSCO MBO식 업적고과 제도 탐색

2. POSCO Competency-Based 능력고과 제도 탐색

3. POSCO e-HRM 시스템 발전방안 탐색

4. POSCO HR 조직에 대한 탐구

5. POSCO 직업훈련/ 협력업체컨소시엄 사례 탐구

별첨 1) POSCO Overview


본문내용
3. POSCO e-HRM 시스템 발전방안 탐색

POSCO의 e-HRM 시스템의 수준과 전환, 진화방법론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POSCO의 ERP의 도입과 POSPIA 의 구현을 먼저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디지털 POSCO 체계>










개인의 성공적인 변화와 혁신을 이끌기 위해서 역량에서는 항상 고성과자에게서 일관되게 관찰되는 행동특성(High Performer’s Behavior)을 비교 분석하여 역량을 모델링하고 요구수준와 보유수준의 차이를 파악한다. 마찬가지로 조직의 변화와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한 기업들에게서 관찰되는 주요한 일관된 특징을 살펴봐야 한다. 이런 부분은 벤치마킹을 통해서도 쉽게 Gap을 확인해 낼 수 있다. POSCO의 경우 상당히 외부지향적(외부시장 중심적)이고 결과 중심적이며 도전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POSCO의 성공적인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주요 부서와 문화는 HR부문, PI부문, 6 sigma 부문이었다. 여기서는 POSCO의 HR부문의 혁신을 가져온 ERP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ERP의 도입배경

POSCO는 과거 생산 중심의 공기업적 성향을 버리고 마케팅 중심의 철학으로 바꿔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이 기업경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식했다. 이를 위해서 POSCO는 구성원들의 마인드를 지배하고 있는 기업문화와 기본 사상에서부터 조직, 시스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사항을 개혁하는 근본적이고 대대적인 변화를 실천하기 시작했다. POSCO는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중심으로 개편하고, 기업문화를 변혁시키면서 이를 지원할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첫 번째가 기업 내부 조직을 변화시키는 ERP시스템의 도입이었고, 두번째가 POSCO와 공급자, POSCO와 고객을 연결시키는 SCP시스템의 개발이었다.

ERP 구축과정

그 동안 POSCO의 기업 업무 전산화 작업은 다른 여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개발요원들이 전산화를 요구하는 부서의 업무를 분석하여, 회계, 인사, 급여 등을 직접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하는 주문식 개발방법이 보편적이었다. 이것은 기업내 에서도 부서 각각의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 프로세스 간의 호환이 불가능하였고, 기업이 보유한 자원인 정보를 공유하고 이용할 수 없었다. 또한 이러한 결과로 인해 포준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포항과 광양에서 쓰는 용어가 달랐고, 같은 지역에서도 부서마다 다른 용어를 쓰기 일쑤였다. 전사적 통합 관리 및 고객중심의 프로세스로의 혁신을 위해 98년 POSCO는 조업분야를 제외한 업무 전반에 걸쳐 ERP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프로젝트 팀 구성과 중기 경영계획에 ‘정보경영체제’ 구축을 포함했다.
ERP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일컫는다.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 재무정보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 물적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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