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서울대학교 재원 확충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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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xecutive Summary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2. Introduction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3. Current Marketing Situation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4. SWOT Analysis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5. STP for a New Marketing plan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2

6. Financial Objectives & Marketing Strategy___________________ 15

7. Action Plan #1 서울대인을 위한 보험 및 신용 카드 사업 ______ 17

8. Action Plan #2 서울대학생 두뇌 자원 산학 연계 사업__________ 26

9. Conclusion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0



본문내용
서울대학교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으로써 학계와 사회 각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 대한 교육 서비스 질의 저하, 교수들에 대한 연구 지원 불충분, 권위주의, 엘리트주의 비판, 학력파괴 분위기, 교육시장 개방 등으로 서울대는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서울대는 나름의 자구책으로 새로운 비전을 설정하고 발전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최고의 인재와 최고의 사회적 권위를 가지고 있는 서울대학교가 왜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지 못하는지 이유를 알아 보았다. 그 이유로는 공립대학으로서 비효율적인 지배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행정적 유연성이 결여 되어 있는 것이 있었다. 또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기위한 프로세스가 결여 되어 있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 것은 부족한 재원이었다. 서울대학교는 세계 유수의 대학들 만큼 연구를 지원하고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재원이 부족했다. 이에 우리는 이런 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서울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인적자원과 브랜드 가치를 이용하여 장기적인 재원 마련을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 보았다.
첫번째는 모든 동문들이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보험과 신용카드 이용을 통해 학교에 기금을 마련하는 방법이다. 학교가 신용카드사와 화재보험사와 제휴를 통해 학교 이름을 사용하는 제휴 상품을 동문들에게 판매함으로써 이 중 일부를 기금으로 마련하는 방식이다. 기금 마련 사업을 함에 있어 자동차 보험이나 신용카드는 동문들이 이미 이용하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학교에 도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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