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SKY핸드폰의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 사례조사(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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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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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팀원 모두가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고가의 가격과 그에 상응하는 디자인, 감성적인 마케팅으로 휴대폰 교체주기가 가장 빈번한 10~20대 사이에서 프리미엄 핸드론으로 위상을 굳힌 SKY핸드폰의 브랜드 마케팅전략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사례를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3개월여에 걸친 팀프로젝트 기간동안 조원들 모두 과제를 분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편집하여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 서 론
II. 본 론
II-1 브랜드 네임
II-2 브랜드 로고
II-3 브랜드 슬로건
II-4 커뮤니케이션
II-5 제품
III. 결 론
IV. 제 언
- 본문내용
-
화장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을 산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들은 이제 제품이 아니라 이미지를 사고자 한다. SKY는 남들과 다르기를 원하고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과 자신의 이미지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강한 현재의 소비자들을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지금의 위치에 올 수 있었다.
하지만 SKY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달리 제품만을 놓고 봤을 때, 옆의 표와 같이 SKY가 휴대폰 브랜드 중 가장 A/S를 많이 받는 휴대폰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앞으로 우리 SKY가 더욱 더 강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단순히 SKY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만을 강조하면서 제품 개선과 A/S망 구축을 소홀시 한다면 앞으로의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휴대폰 A/S 경험률 조사에서 47%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SKY 는 소비자들에게‘뽑기폰’으로 불려지고 있다. 그만큼 타 브랜드에 비해 품질 면에서 안정적이지 못 하다는 뜻이다. 고가격이면서 상대적으로높은 상품성을 갖고 있는 SKY가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재의 마케팅 전략 이 외에 본질적으로 제품의 품질에 충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시장에 진출해 있는 휴대폰들이 제시하는 가격은 다양하지만 보통 20~60만원대의 고가격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SKY는 프리미엄 이미지 형성을 위해 휴대폰 시장 안에서 고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가격-품질 연상법 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가격의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그만큼의 만족감을 기대하고 있고 고가격의 제품은 다른 중∙저가격 제품에 비해 당연히 품질도 우수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소비자의 기대를 져 버리면 안 된다. 고가격 제품에 따라 커진 기대치보다 성과가 더 높아지지 못하면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떨어질 것이다.
제품에 만족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타 브랜드의 제품을 포기하면서 SKY를 구매한 것에 대해 '구매 후 부조화’를 느끼게 되는데 이는 마케팅을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현재 SKY가 가진 프리미엄 브랜드 자산으로 현재의 위치까지 올 수 있었지만 이미지뿐만 아니라 본질적 품질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앞으로는 이야기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프리미엄 이미지에 타격을 주는 '뽑기폰‘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품질개선과 더불어 현재 A/S망을 더욱더 구축해야 할 것이다. SKY 휴대폰을 사용하는 21살 여대생과 인터뷰를 해본 결과 SKY 휴대폰은 잔고장이 많아 A/S를 이용할 때가 많았는데 그 자리에서 바로 고쳐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어 만족하지만 SKY A/S 서비스 센터가 많지 않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대답하였다. 즉, SKY 고객들은 A/S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지 않아 불편함을 겪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SKY의 프리미엄 자산을 더욱더 강화하기 위해 제품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결해주는 A/S 망을 더욱더 확산시켜야 할 것을 제언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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