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노키아의 한국시장 실패사례와 성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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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키아 소개
(1) 역사 및 개요
(2) 인사관리
(3) 기업문화
(4) 기업현황

2. 한국시장 실패사례
(1) 실패현황
(2) 원인분석

3. 한국시장 성공방안
(1) 4C 분석
(2) SWOT 분석
(3) 향후 성공방안

4. 최종 결론
본문내용
1865년 핀란드 남서부 탬퍼러에서 목재 펄프 공장으로 시작한 기업이 노키아(Nokia)다. 140여 년의 적지 않은 세월 동안 기업을 유지하면서 목재 펄프에서 시작해 자전거 및 자동차 타이어, 신발, 개인용 컴퓨터를 거쳐 전화기 생산에 이어 현재는 세계 최대의 휴대폰 생산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브랜드 컨설팅 회사인 인터브랜드(Interbrand)에서 평가한 2007년도 노키아(Nokia)의 브랜드 자산 가치는 336억9,600만 달러로 100대 기업 중에서 5위를 차지했다.
사실 한국에서는 맥을 못 추고 있지만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노키아 브랜드는 난공불락이다. 노키아가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절대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일관된 이미지를 형성해 놓고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노키아의 브랜드 슬로건은 ‘커넥팅 피플(Connecting People)’이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노키아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인간이다. 고객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단순한 디자인이 핵심 경쟁력이다. 또 전 세계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대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격 정책을 펴고 있다. 노키아는 시장 차별화 전략을 펴고 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다는 목표다.
알맞은 때 알맞은 시장에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노키아 브랜드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노키아는 현재 100개 이상의 제품을 보유하고 다양한 지역에서 시장의 특성에 맞는 서로 다른 성격의 제품을 판매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이머징 마켓(emerging market)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 노키아(Nokia)다. 저가 제품의 공략을 통해 중국 및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을 장악했다. 중국과 같은 신흥시장에서는 현지 실정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내놓는다. 예를 들어 중국 시장에서는 대당 45달러짜리 휴대폰도 판매한다.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는 노키아의 시장 점유율이 약 56%에 이른다.
참고문헌
www.nokia.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koreaherald.co.kr
www.inews24.com
www.bestez.com
신화가 된 기업 - 조나단 맨틀, 조은경 역, 21세기북스, 2010
스마트폰 마켓플레이스, 도전과 기회 - 정제호, SW insight 정책리포트, 2009
스마트폰의 Key Enabler : 소프트웨어 - 유지은, SW insight 정책리포트, 2009
노키아는 철옹성인가 - 손민선, LG business insight, 2008
초일류 브랜드 100 - 앵거스홀랜드, 에밀리로스, 김현구 역, 프라임, 2007
성공기술: 변화의 방법 노키아 - Jean-Marc, 룩스북, 2003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타케스에 다카히로,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21세기북스, 2000
노키아는 왜 세계적인가 - 신원식, 동방미디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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