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마케팅 전략분석(로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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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로만손 회사 분석
1-1 로만손 회사 소개
1-2 로만손 회사의 연혁
1-3 로만손 기업의 전략
2. 로만손 글로벌화 배경
2-1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3. 로만손 시장군별 전략
4. 브랜드 전략
5. 로만손의 국제적 4P 전략
(1). 유통 전략
(가) 로만손의 중개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한 확대 전략
1) 두바이
2) 이스탄불
3) 모스크바
4) 파나마
(나) 1국 1대리점 정책
(2). 제품전략
(3). 가격전략
(4). 촉진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4. 브랜드 전략

우리 기업들이 성공적인 해외 마케팅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고유 브랜드의 필요성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이 있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고유 브랜드 수출은 상당규모의 투자가 있어야 하며 브랜드전환 후 일시적인 수출 감소의 어려움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국적 기업의 유명 브랜드들이 가진 마케팅 능력의 핵심은 브랜드력이다. 수십 년 동안 차별화 된 이미지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높은 품질수준을 유지하여 브랜드 자산 가치를 높여왔기 때문에 해외 진출 시 막대한 광고, 판촉이 없는 상태에서도 로열티(Loyalty)를 갖고 시장을 점유할 수 있는 것이다.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품을 브랜드화 하여 그 브랜드에 대한 개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개념을 정하기 위해서는 기업 역량 등의 내부적인 요인과 경쟁상황 및 시장변화 등의 외부적인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정해야 할 것이다. 브랜드 자산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의 모든 요소에서 브랜드 개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품질관리에서부터 브랜드 적용, 디자인, 가격 결정, 유통방법, 광고표현, 매체선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로만손은 창업초기부터 세계 시장 진출을 목표로 두었기 때문에 브랜드도 세계화 전략에 맞추어 개발하였다. 우선 현지 소비자의 정서와 기호에 맞는 브랜드 네임과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만손은 어느 나라, 문화권에서나 동일한 발음과 긍정적인 의미 연상이 가능한 이름을 찾도록 노력했다. 그래서 나온 이름이 「Romanson」으로 스위스의 'Romanshorn'이라는 시계공업도시 지명(地名)에서 따왔다. 이는 세계시장에서 스위스 시계의 명성과 신뢰도가 높은 점을 브랜드 마케팅 전술 측면에서 활용한 것이다. 또한 로만손은 BIP(Brand Identity Program)의 도입을 통해 시각적인 브랜드 이미지 개성과 통일감을 부여하도록 노력 하였다.특히 98년에는 세계 소비자 관점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개발을 위해 스위스 유명 디자이너인 볼프강 옌슨(Wolfgang Jonsson)에게 BIP 개발을 의뢰하였고 브랜드 마크, 로고, 칼라를 통일화하여 제품디자인, 포장, 디스플레이, 판촉물 등의 각종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일관되게 적용하고 있다.

로만손은 회사명(Corporate Name)과 브랜드 명(Brand Name)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단일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이는 브랜드 시너지 효과 뿐 만 아니라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매우 유효하다. 또한 상표 특허를 출원 · 등록함으로써 제품의 제조 원산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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