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유니베라 - BSC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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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과거에는 건강 기능식품 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고령인구 증가, 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의 변화 등에 따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그러자 대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제품다각화・기술개발・마케팅 능력 강화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을 맞아 유니베라는 전략경영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BSC를 핵심 수단으로 활용했다.

1976년 창립된 유니베라(구 남양알로에)는 30개국 700여 개 기업에 알로에 원료의 40%를 공급하고 있는 세계 1위의 알로에 기업으로 (주)유니베라를 포함하여 국내에 3개사, 해외 3개사의 회사가 있다.

유니베라는 전략 형성 프로세스, BSC 프로세스, 예산 할당 프로세스, 가치보고 프로세스로 구성된 전략경영 체계를 수립했다. 전략경영이라는 프로세스 관점에서 전략형성 프로세스와 BSC를 연계하고, 이를 다시 예산관리 시스템과 연계함으로써 자원 활용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BSC 결과를 성과관리 시스템과 연계하여 전략과 일상 활동의 연계성을 높였고, 보상과 성과를 연계함으로써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처음 BSC를 도입할 때만 해도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으나 최고경영자의 전략경영 및 BSC에 대한 믿음과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유니베라는 BSC의 기획, 시스템 구현, 변화실행을 통해 가시적인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유니베라 BSC 구축과정의 특징은 BSC 컨설팅이 끝나면 곧바로 BSC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다른 기업들과 달리 약 2년 동안 서면 방식으로 BSC를 적용해봄으로써 전략지도 및 KPI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조직 내에 전략의 전사적 정렬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문화를 사전에 형성했다는 것이다. 또한 적은 회사 규모 때문에 시스템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경험과 열의가 있는 IT 업체를 선택하여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였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가능성 및 유지관리 비용까지 업체 선정 기준으로 고려하였다.
2. 본 론
❑ 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유니베라는 BSC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① 비전/미션 명확화, ② 전략적 목표 선정, ③ BSC 모델 구축, ④ 시스템 설계, ⑤ 개발 및 테스트, ⑥ 유지보수 User 교육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비전과 목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수차례의 임원회의와 워크숍을 통해 명확하게 정의 내렸으며, 전략적 목표는 비전과 미션, 그리고 전 계열사의 중장기 전략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설정했다. BSC는 유니베라의 전사적 관점에 대해서만 먼저 구축하고 향후에 계열사 전체를 통합하는 시스템 구축과 팀 수준의 BSC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유니베라는 “천연물시장에서 영원한 세계 1위의 기업, 탄탄한 기초 위에서 내실 있게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 100년이 가도 초심을 잃지 않는 기업”을 비전으로 선택했으며, “세계적인 기업, 연구하는 기업, 사랑하는 기업”을 미션으로 삼았다. 이러한 비전과 미션을 바탕으로 유니베라는 산업이나 시장의 흐름과 경쟁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전략목표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이를 전략지도로 작성하여 공유하고 있다.

유니베라는 전략지도를 작성하는 데 있어 재무관점에서 수익성 강화와 안정적 재무구조의 강화라는 전략적 테마를 선택하였다. 수익성 강화는 ‘매출확대와 경상이익률 제고’라는 전략목표를 설정하여 수익성을 이루도록 하고, 안정적 재무구조의 강화는 ‘비용 효율성 제고’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의 측정은 매출 원가율, 재고보유 수준, 예산 대비 집행 실적 등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한편 고객관점에서는 ‘대리점 확장 및 역량강화’, ‘설계사 증원 및 정착’, ‘서비스 품질 제고’ 등을 전략목표로 선정하고 대리점과 설계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기술과 교육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또한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고객응답률, 불법유통적발건수, 반품률 등을 KPI로 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책임경영 정착을 위한 중장기 경영전략체계 수립과 직군별 평가 및 보상방법 개발, 목표설정 절차의 체계화, 경영정보화 실현을 위한 본사 정보화 시스템 정착과 PRM(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강화 등을 전략목표로 수립하여 운영혁신을 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 및 성장 관점의 목표는 내부역량 강화와 직원 동기 부여에 주안점을 두고 제품개발 역량 강화, 중장기 제품구조 설계, 인적자원 양성 등을 내부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목표로, 기업문화 확산을 직원 동기 부여를 위한 전략목표로 설정했다. 유니베라 BSC 담당자는 전략지도와 KPI 인과관계에 대해 “단순하지만 강력하다”고 강조하면서, 평소 관심도가 낮았던 고객관리를 지표로 설정하여 관리함으로써 설계사당 20% 이상의 매출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유니베라는 물류, 영업, 재무, 인사 등 운용 통제를 위한 각종 응용 시스템을 ERP 시스템을 도입하여 통합했고, 정보 분석을 위한 데이터 통합 환경의 구축을 위해 전사적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했다. BSC는 이러한 시스템 기반 위에서 성과를 모니터하고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하는 전략경영 도구로써 활용되고 있다. BSC를 포함한 정보 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으로 의사결정 지원, 전략적 목표의 진행 상황 평가, 그리고 전략적 가설의 검증 등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리고 ERP 시스템 구축으로 일상 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BSC 시스템에서 파악되는 문제점에 대한 상세분석과 시뮬레이션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BSC 도입에 따른 유니레버 조직의 변화는 경영회의의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존의 실적 나열형 경영회의는 BSC 시스템을 활용한 전략 토론형 경영회의로 변화되어, 전략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전략에 내재된 인과관계를 재검토하는 학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략설정 단계부터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우선순위가 높은 사항에 대해서는 BSC시스템을 통해 진행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경영진에서 신속하게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특정 사항에 대해 예외적인 결과가 나오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원인 분석과 대책이 담당 임원을 중심으로 관련 팀에서 이루어지며, 전사 정보공유 시스템을 통해 관련 부서에서도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협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유니베라는 상위 수준의 전략에서 일상 활동에 이르는 궁극적인 연결을 개인별 인사평가 및 보상 프로그램과 BSC를 연계함으로써 달성했다. 동사의 성과평가 요소는 역량평가와 업적평가로 나뉘는데, 업적평가는 BSC에 의한 KPI별 목표치 달성도에 따라 평가한다. 이러한 업적평가 요소는 분기별로 평가하여 연말에 점수화하고 있는데, KPI별 목표치 달성 정도에 따라 5등급으로 분류하고 각 등급별로 차년도 임금에서 차등 인상률을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전사적 목표 달성 정도에 따라 집단 성과급제도도 운용하고 있다.
3. 결 론
유니베라는 BSC 도입의 가장 큰 효과로 직원들이 전사적인 관점에서 행동하기 시작하였으며, 전략에 대해 공통의 언어가 마련되었다는 것을 꼽고 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마케팅과 영업부문의 유기적인 협조가 제한적이었으나 BSC 도입 이후 전사적인 관점에서 사고함으로써 유기적인 팀워크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관리 효율성 제고도 큰 효과이다. 기존에는 전략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파악에 장시간이 소요되었으나, BSC 도입 후 정보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고,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와 선진화가 가능해졌다. 전사적 데이터의 통합관리와 업무 효율성 제고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BSC의 성과는 수치로도 나타난다. BSC 도입 후 2004년 동종 업계 평균경상이익 성장률이 마이너스인 데 비해 동사는 5.4%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05년 상반기에는 경상이익 20% 성장을 이룬 것이다.
유니베라의 향후 과제는 현재 전사 단위에만 구현된 스코어카드를 팀 단위, 나아가 개인 단위까지 확장하는 것과 계열사 전체로 확장하여 관련 계열사들이 모두 전략적으로 정렬되게 하는 것이다. 그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안정화 단계에 이른 유니베라의 BSC 모델을 더 확장하면 지금보다 더 경쟁력 있고 전략적으로 집중된 조직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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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족한면이 쫌 있습니다..
    돈낭비인듯........
  • rd***
    (2013.04.13 17: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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