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PR] 맥도날드(Mcdonald`s Corporation)의 쟁점 및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례 선정 이유

2. 라이프사이클 단계별 쟁점 및 전략 / 전술

3. 결론
본문내용
1. 사례 선정 이유
맥도날드(Mcdonald's Corporation)는 햄버거와 치킨 등의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현재 전 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총자산은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은 142억 4300만 달러에 달하는 세계적인 외식기업이다. 국내에는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맥도날드 제1호점이 오픈하였고, 현재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거대한 규모의 기업인 맥도날드는 자본주의를 대변하는 하나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다. 맥도날드의 제품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각국에서 판매되는 Big Mac(햄버거 제품명)의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한 ‘빅맥지수’가 공식적인 경제 용어에 등재될 정도이다. 이렇게 영원히 무너지지 않을 것만 같던 거대기업인 맥도날드가 최근들어서는 반자본주의, 반세계화의 정서로 인한 반(反)맥도날드 정서와 well-being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trend로 인한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와 같은 많은 요인들로 인해 큰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이러한 위기를 겪고 있는 맥도날드의 쟁점들을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찾아보고, 위기관리를 위한 전략 및 전술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프랜차이즈] 맥도날드에 대해서
  • Mcdonald목차I. HistoryII. Mission/Goals/BeliefsIII. The Concept (Menu and Service, Organization, Marketing) IV. Competitive Sustainable Advantage (SWOT Analysis,STP)V. Franchising SystemVI. Current Business Status (Financial Analysis)VII. Success FactorsVIII. Whats New?IX. Competitor analysis11. ConclusionI. History1. 맥도날드의 시초(1) 외판원과 음식점 형제의 만남 오늘날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기업인 맥도날드는 두 사람의 창의적인 음식점 주인과 탁월한 경영능력을 갖춘 밀크셰이크 기기 외판원의 우연한 만

  • [광고] 우리나라 기업의 효율적인 국제광고 및 PR의 개선방안
  • 및 선진국 시장의 불황, 보호무역정책으로 인한 수출도 한계에 부딪치게 되었고, 이에 기업들도 지금까지의 수동적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국제마케팅을 시작하였다. 또한 더 이상 OEM방식에 의한 수출에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위기의식을 느껴 자가 브랜드 수출을 늘리는 한편, 자가 브랜드를 알리고 이미지 향상을 위해 국제광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광고정보, 1995. 9).1970년대 말에 이르러 현대, 럭키, 삼성, 대우그룹들은 연간 70만 달러 내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기업이 소유하며, Joint Venture회원사로 참여하는 대학, 비영리 연구기관 등은 특허권을 소유할 수 없다. 그러나 계약의 내용 및 기여도에 따라 기술료 수입분배가 가능하며 특허권을 보유한 기업에 따라 라이센싱을 할 수 있다. 정부는 연방임무 수행을 위한 필요한 경우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개발된 기술의 활용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전략적 의도나 불성실한 기술관리에 의해서 해당기술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다고

  • 한국 일본 미국 기업 의사회 공 헌 활동에 관한 비교연구 및 중국에게 주는 시사점 분석 리포트
  • 기업의 영향력은 증대되고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수행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이다. 따라서 현대기업은 사회적 이익의 증진을 위해 기업과 사회 사이에 형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관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해 기존에 제시되었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 엘스(R.Eells)와 월튼(C,Walton)에 의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관점 및 기

  • [경영과 마케팅]한국 `맥도날드` 경영전략 및 나아가야할 길
  • 및 자원을 갖추어야 한다. 모든 매장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종업원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5. 맥도날드의 기업이념 QSC&V*QSC&V란?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등 QSC&V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으로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1) Quality(품질)맥도널드의 원재료는 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