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학개론] 실패살례와 성공사례 -한국 맥도날드, 매일유업의 위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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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 (1) 맥도날드라는 기업의 간단한 설명

(2) 맥도날드의 특이한 연혁

(3) 맥도날드의 기업철학과 배경 그리고 CSR

본론 - (1) 사전 조사

(2) PR 목표와 목적 설정

(3) PR 방법

1) 기업 철학에 맞으면서도 차별화된 CSR 활동을 찾음

2) 전 방위적인 PR 활동을 전개

3) 명확한 타깃 설정

4) 명확한 메시지

5)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 및 전략

6) 맥도날드의 활동에 대한 기사 예시

결론 - (1) PR 활동의 결과

(2) 평가

(3) 우리가 생각하는 좀 더 자세하게 추가된 평가.

실패사례

매일유업의 위기관리 실패 PR 사례

서론 - (1) 매일유업이라는 기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사건의 배경

본론 - (1) 매일유업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1) 위기관리 시스템 리뉴얼함

2) IR (Investor Relations)

3) 언론 대응

4) 매체를 통한 PR

5) 브랜드 이미지 개선 노력

6) 추가적인 언론 PR

(2) 위기관리 PR을 다시 살펴보고 그 결과에 대해서

결론 - (1) <PR학 개론> 수업에 적용하기(우리가 보는 이 사례의 평가)

(2) <어떻게 했으면 성공적인 위기관리 PR을 할 수 있었을까?>

1) 공신력 있는 제 3자를 활용했으면 어떠했을까.

2)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 했었다면 어떠했을까.


본문내용
본론 - (1) 사전 조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맥도날드는 치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 중앙 암 등록 본부 (2002)에 따르면 종합병원에서 암으로 진단받아 등록되는 아동은 1년에 1,188명에 이르고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전국적인 수치를 고려하면 암으로 고통 받는 아동의 수는 그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또한 진단기술의 발달과 치료방법의 개발로 소아암의 생존율이 70% 정도로 증가하고 있어 소아암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에서 삶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는 만성질환의 형태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었다. 이에 세브란스병원에서는 2005년 7월부터 다 학제간 소아암 스터디 그룹인 진완모(진정한 완치를 위한 모임, 회장: 소아과 유철주 교수)가 형성되어 월 1회씩 연구모임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소아암은 물론 암으로 고통 받는 아동은 상당히 수가 많으나, 더 이상 그 질병 자체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라기보다는, 만성질환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 말은 즉 소아암의 치유문제와 더불어 중요한 문제는 소아암 아동의 학교로의 복귀가 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였다.

또한 소아암 환자의 학습권 실태는 한국 소아암 백혈병 협회 산하단체인 '더불어 하나회' 안병익(45) 회장의 석사논문 '아동 및 청소년 암 환자 교육권 증진을 위한 원격 화상교육 발전방안 연구'(경남대, 2005년 12월)의 논문에 따르면 2005년 10월 9~31일 학령기(만7~19세) 소아암 환자 1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질병치료 때문에 80.4%(82명)가 휴학 또는 병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현재 휴학 또는 유예 중인 학생은 48.1%였고 자퇴는 2.9%였다. 조사 대상자의 평균 질병 지속기간은 43.92개월로 사실상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상태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즉 맥도날드는 소아암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아동들의 학업 복귀는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평균 질병 지속기간도 엄청 길고, 그 이후에 학업에의 적응도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인식과 맞물려서 어린이를 소중히 여긴다는 기업 철학에 맞으면서도 차별적인 CSR 활동을 추구하는 맥도날드의 의지가 결합되어 이 프로그램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2) PR 목표와 목적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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