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Ⅰ. 기업 PR이란?
- 기업 PR의 중요성 / 역사

Ⅱ. 기업 문화
1. 기업 이미지
2. 기업 아이덴티티
-기업정체성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세 가지 영향
3. 기업 인지도(명성)

Ⅲ. 기업 PR의 영역 및 기능
1. 기업 PR의 홍보 체계
2. 기업 PR의 기능

Ⅳ. 기업 PR의 종류
1. 기업 문화
2. 기업 PR Communication의 분류
1) Internal PR/ External PR
- 사보, 인트라넷
2) 국내/ 국제 PR

Ⅴ. 기업 PR활동
1. 직접적인 홍보활동
2. 간접적인 홍보활동

Ⅵ. 기업의 마케팅 PR

Ⅶ. 기업 (이미지) PR의 사례
1. 국내사례
- 아시아나 항공, 삼성그룹, 대한항공, 현대모비스, KTF
2. 외국사례
- 피자헛, 맥도널드

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Ⅸ.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사례
1. 기업사례(영리단체)
- 국내 : 포스코, P&G, SK Telecom, 풀무원
- 국외 : 스웨덴,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2. CEO의 공헌 활동 참여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기업은 기본적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기 위해 창안된 제도적 장치로서 이윤추구라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조직적 또는 협동적 행위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실제로 오늘날 기업은 그 존속을 사회에 의존하고 있고 사회로부터 지원을 받음으로써 그 기능 또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경제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사회적 제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기업으로서 존립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단순히 소비자의 경제적 요구만을 충족시켜주는 기능보다 오히려 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결국 기업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환경 요인과 더불어 존재하므로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처럼 기업은 사회에서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개인이나 집단 또는 조직 그리고 전체로서의 사회와 연관성을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상황을 인식하여 대기업을 중심으로 우호적 소비자 공중 형성을 목표로 장․단기 기업 PR 캠페인이 전개되어 오고 있다.

Ⅰ. 기업 PR 이란?

1. 기업의 정의

기업 PR란 기업이 기업 자신, 또는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해 고객의 호의와 신뢰를 얻기 위해 벌이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대개의 기업들은 이러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각 기업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 보다 확장적인 의미에서 다양하고 전문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확장적 의미에서 볼 때, 기업의 홍보는 기업이 주주·종업원·거래처·고객·지역사회·정부기관 등 관련되는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서 기업의 지향점과 성의를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전달 · 설득하는 한편 자기개선을 도모해 가는 계속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기업PR광고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말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문헌들이 그 정의와 목적에 있어서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와는 차별적이며, 기업을 둘러싼 이해 관계집단으로부터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광고라는 데에는 일치하고 있다(Bovee & Arens, 1989).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킴으로써 판매의 촉진은 물론 이해관계 집단의 지지 획득, 우수사원의 선발, 위기관리 능력의 제고 등 다양한 PR의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Jefkins, 1993). 이렇게 기업PR
참고문헌
Anthony Davis,『PR이란 무엇인가?』, 최경남 옮김, 거름, 2003
이상휘,『기업의 정보팀과 PR활동』, 어드북스, 2005
조계현,『PR실전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최윤희,『국제 PR』,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최윤희,『현대 PR론』, 나남출판, 2006,
박기순, 언론학의 이론과 연구, 서울 : 나남, 1995
김성훈·양병화, 『사회마케팅과 공익광고 캠페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안보섭, <기업 환경 변화와 기업 PR>, 홍보학 연구 3권, 1999.01
차희원·양정은, , 홍보학 연구 8권, 2004
김경해,『Let's PR』, 매일경제신문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잘봣습니다. 좋아욧
  • godvos9***
    (2014.11.10 21:11:45)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기업 사무직64. 영업 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 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 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5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성

  • [방송] 케이블 TV 채널의 브랜드 개성 척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연구의 응답자들은 총 137명으로 응답자들의 특성은 과 같다. 우선 남녀의 성별비율을 보면 남성은 74명으로 54%, 여성은 63명으로 46%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0대 25명(18.2%), 20대 80명(58.4%), 30대 16명(11.7%), 40대 7명(5.1%), 50대이상 9명(6.6%)로 나타났다. 학력별로 살펴보면, 고졸이하 37명(27.0%), 대학교재학 85명(62.0%), 대학원재학 0명(0%), 대학원졸업 1명(0.7%)로 나타났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회사원 9명(6.6%), 공무원 2명(1.5%), 기술직 7명(5.1%), 전문직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신문 매일 정독과 경영서 다독을 꾸준히 하고, 다국적 IT 홍보회사 ○○○○와 컨설팅회사 ○○○○에서 인턴 경험을 함으로써 경영지식을 실무에 적용시켜 보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e-biz와 IT에 대한 관심으로 전자신문, 디지털타임즈 등의 산업지와 관련서적을 통해 산업동향과 미래를 읽는 훈련을 해왔습니다. 5) 지원동기와 포부2000년대는 속도의 시대가 될 것이다 21C기업의 생명력과 원동력은 정보기술 혁신을 추구하여 변화를 일으키

  • [학사][브랜드광고]코카콜라 국제기업의 광고전략과 사례연구
  • 광고의 의미와 역할, 중요성과 시장간의 사호 연관성 그리고 그 방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Ⅱ.본론본론1) 국제 광고의 이론적 배경 ▣광고의 국제화세계무역이 확대되고 다국적 기업들이 국경을 초월한 마케팅 활동을 함에 따라 광고 또한 국제적인 의미를 가진 용어가 되었다. 국제광고란 어떤 나라에서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나라에서 판매하려고 타국에서 하는 광고를 가리킨다.) 신인석, 국제광고 PR론(서울:나남,1989),p.14따라서 다국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신문방송전공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목 차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1. 정통 저널리즘 14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3. 탐사 저널리즘 21(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2) 탐사 저널리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