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론과 사례 연구] ‘웨딩드레스 제작’을 통한 신제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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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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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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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디어 창출
2. 아이디어 평가
3. 제품 개념의 개발
4. 사업성 분석
5. 제품개발
6. 시험마케팅
7. 상업화
(1) SWOT 분석
(2) STP 전략
(3) Marketing Mix Strategy
(4) 추진일정
(5) ‘벨팜’의 가치곡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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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디어 창출
웨딩드레스 제작사업인 ‘벨팜(Belle Femme)’의 아이디어는 팀의 조원 중 한 명이 삼성경제연구소의 한 보고서를 읽던 중 생각해내게 되었다. 그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한국의 소비패턴은 ‘개성화’, ‘환경’, ‘감성화’, ‘빨리’라는 키워드로 축약될 수 있으며 특히 개인주의와 다원화의 진전에 대응한 새로운 개념의 상품들이 등장했다고 했다.
조원은 오늘날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것은 경제력을 갖춘 여성이라고 보고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은 전체적인 양의 사업보다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질의 사업이라는 특성을 잡아냈다. 또한 자의식이 강하고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는 현대 여성들이 자신의 개성과 인성을 담아 여성스러움을 뽐낼 수 있는 웨딩드레스야말로 가장 모든 것이 완벽하기를 바라는 여성의 소망을 집약시킨 대상으로 삼았다. 여기에서 여성 스스로가 드레스를 제작함으로써 단순한 결혼식 준비라는 차원을 넘어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로맨스의 완성이라는 개념을 고객들에게 선물한다는 ‘벨팜’의 기본 컨셉을 창출해냈다.
‘합리적인 여성’이 주요 대상인 만큼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 측면도 무시할 수 없었으므로 가격을 낮추기 위해 웨딩드레스 관련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웨딩드레스 단가를 조절하는 수밖에 없었다. 웨딩드레스 단가를 낮추는 방안으로 중국에서 기본형 드레스를 저렴한 가격에 들여와 QR System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주요 운영체계로 잡았다.
즉, ‘벨팜’은 최근 소비성향이 개성적인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기성품이 당연히 되던 분야까지 개별 주문형으로 선회하는 방향이 뚜렷한 이 시점에서 개성화된 젊은 여성층에 적극 부응하고 절감된 비용의 서비스를 고객이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 중국 등의 드레스 공장에서 QR(Quick Response) 방식으로 생산된 웨딩드레스에 고객과 디자이너와의 상담 후에 나온 개별주문에 따라 일부를 변형하거나 저렴한 신소재를 이용한 웨딩드레스를 제작 주문하는 주문형 웨딩드레스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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