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VIP마케팅의 사례와 나아갈 방향] VVIP마케팅 - VVIP마케팅 개념, VVIP마케팅 사례, VVIP마케팅 특징, VVIP마케팅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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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1. 연구목적
2. VVIP마케팅의 정의

Ⅱ. 본론 .................................................................................... 3

1. VVIP마케팅의 원인과 목적.....3
가. 파레토의 법칙.....3
1) 기원 및 정의
2) 효과
나. 밴드웨건 효과와 베블렌 효과.....5
1) 밴드워건 효과
2) 베블렌 효과
2. VVIP마케팅의 사례.....6
가. 금융.....6
1) VVIP카드의 시초
2) 카드
3) 보험
4) PB
5) 문제점
6) 동향
나. 백화점.....12
1) 롯데백화점
2) 현대백화점
3) 신세계백화점
다. 호텔.....17
1) 신라호텔
2) 웨스틴조선호텔
3) 롯데호텔
4) 상하이 르 선 쉰 호텔
5) 파리 큐브 호텔
라. 명품브랜드.....22
1) 샤넬을 통한 VVIP마케팅 전략
2) 기타 명품 브랜드의 VVIP마케팅
마. 자동차.....29
1) BMW
2) 폭스바겐 코리아
3) 아우디 코리아
4) 렉서스
5) 메르세데스벤츠
6) 볼보자동차코리아
7) 현대자동차
3. VVIP마케팅의 영향과 문제점.....31
가. 모방심리.....31
1) 파노플리효과
2) 물방울효과
나. 긍정적 영향.....34
다. 부정적 영향(문제점).....35

Ⅲ. 결론 및 해결방안 ...................................................................... 38

1. 결론 및 해결방안


* 보고서를 쓰며 느낀 점(소감문).....38
참고문헌.....40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할인점의 급성장, 불안한 경제 상황, 얼어붙는 소비 심리 등의 환경은 경기 침체에 대한 발목을 붙잡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VVIP 마케팅은 20:80 이라는 파레토의 법칙에 근거를 둔 이론으로, 20%의 고객이 전체 80%의 매출을 올리기 때문에 20%의 고객에게 더 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불황을 타계해 나간다는 것이다. 고소득층은 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이들은 높은 가처분 소득으로 인해 제품의 명성과 품질, 독특한 부대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소비패턴을 보인다. 제품의 실질가치나 성능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중시되는 다른 소득계층의 소비행태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봄으로 통해 상류층의 특권의식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번 연구 과제를 통해서 왜 각 분야에서 VVIP 고객들을 위한 행사나 서비스제공을 해가 갈수록 양적·질적인 면에서 늘려나가고 있는지 생각해보려고 한다. 이는 경제적인 행위와 문화가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VVIP 마케팅이 실질적으로 겨냥하는 대상은 상류층은 아니지만 이들에 편입하고자 하는 중상위계층이다. 자신의 계층보다 더 높은 계층으로 상승하고 싶어 하는 중상위 및 중류층의 모방심리에 관한 연구를 통해 신분상승을 향한 사회의 잣대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해 본다.

2. VVIP마케팅의 정의

‘귀족 마케팅’, ‘명품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VIP마케팅은 고소득층, 사회계층 중 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주로 구입하는 제품을 마케팅 하는 것으로 ‘럭셔리 마케팅’ 혹은 ‘하이엔드 마케팅’으로도 불린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상위 1% 최상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 VVIP마케팅으로 더 세분화되기도 한다. 일명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마케팅 활동인 VIP마케팅은 부를 늘리는 방법과 돈을 적절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마케팅 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금융기관의 프라이빗 뱅킹과 부동산처럼 부자들의 자산을 관리해주는 분야와 고급 의류, 자동차, 쥬얼리 등의 고급 제품과 골프, 레저, 의료 등의 서비스 소비를 위한 마케팅을 포괄적으로 포함한다. 김경섭(2002)은 “VIP 마케팅의 방식은 99.9%가 구전이다. 구전의 진원지와 구전의 전파지에 대한 명확한 파악 과정이 전제되어야 VIP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다”라고 밝혔으며 이동성(2004)은 “VIP 마케팅은 대중광고를 하지 않고 그냥 입소문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전 세계에서 공통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한동철(2004)은 “VIP 마케팅은 부자들에 대한 것과 부자는 아니더라도 사회적으로 유력한 인사들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인데 많은 경우에 이들이 기업체들의 최상위층 고객에 해당한다. 물론 소득이 명확히 보고되지 않는 자영업자의 숫자가 국내 전체 부자의 절반 정도로 추산은 되지만 이들은 주로 현찰로 소비를 하므로 거래 상황이 정확하게 파악되지는 않고 있다. VIP를 파악하고 접근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렵더라도 이들이 한번 고객이 되면 충성고객이 될 확률이 아주 높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전소영, 2006, 명품화장품 업계를 통해 본 vip마케팅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Cover Story] 명품 - 루이비통”, 칼럼, 매경이코노미, 2004. 08. 18
“[Cover Story] 명품 - 에르메네 질도제냐”, 칼럼, 매경이코노미, 2004. 08. 18
“[Cover Story] 명품 - 아르마니”, 칼럼, 매경이코노미, 2004. 08. 18

“국내에서 성공한 샤넬의 역 마케팅 전략”, 2012. 08. 04,
http://blog.naver.com/dracon123/150144233405
“삼성생명, `VVIP 자산관리` WM사업부 이젠 영업도 뛴다” 2014.04.2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633804
“<한국은행과 함께 하는 시사경제>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
http://www.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7810
“'불황에는 귀족마케팅' 롯데百, 메이퀸 행사에 70만명 몰려”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52310425540883
“명품이 뭐길래 - 빈센트 앤 코와 지오 모나코 사건”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ie=utf8&query=%E2%80%98%EB%B9%88%EC%84%BC%ED%8A%B8+%EC%95%A4+%EC%BD%94%E2%80%99%EC%99%80+%E2%80%98%EC%A7%80%EC%98%A4+%EB%AA%A8%EB%82%98%EC%BD%94%E2%80%99&x=0&y=0
‘백화점, 불황돌파 마케팅 VIP 모셔라’ 2014.5.9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40508010001313
‘백화점 서비스..VIP 따로 챙기는 '아울렛' 2014.3.28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21&newsid=01348086606027912&DCD=A00302&OutLnkChk=Y
'1% 마케팅'…백화점 VVIP 갈수록 늘어’ 2011.3.1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31392971
‘“쉿! 남 모르게 모셔라”… 백화점 ‘VVIP’ 특별한 마케팅‘ 2010.12.22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701&idxno=389582
‘[쇼핑 TIP] 누가 백화점 vip와 vvip가 되는가 ’2013.5.29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3/05/24/20130524000422.html
‘믿을 건 상위 1%뿐....백화점 VVIP 구매액 지속 증가’ 2013.7.16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62732
‘초호화 시설 하룻밤에 1400만원…부자라고 아무나 받지 않는다’ 2013.12.06
http://hooc.heraldcorp.com/datalab/view.php?ud=20131206000551&sec=01-71-02&jeh=0&pos
‘VVIP를 위한 '호텔 속 호텔'…귀빈층 라운지에서 '왕 대접'’2013.11.0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110369991
‘VIP 위한 특별한 방 스위트룸, 살짝 들여다볼까요?’ 2013.11.25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112473181
‘상위 0.1% 마음을 훔쳐라’ 2013.11.2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1167104
‘[VOGUE 문화 산책] 1%의 어떤 것’ 2013.10호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8&contents_id=38710
‘[데스크파일] 카드사의 두 얼굴, VVIP카드 특혜 논란’ 2013.10.24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02881
‘카드사, 부자 VVIP마케팅 지출, 지난해 152억 원’ 2013.09.30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309/e20130930075731117920.htm
‘보험사 VVIP마케팅, 은행권 안 부럽다’ 2013.03.21
http://www.fnnews.com/view?ra=Sent0401m_View&corp=fnnews&arcid=201303220100195460011385&cDateYear=2013&cDateMonth=03&cDateDay=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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