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오감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마케팅 흐름 변화
2.오감 마케팅
3.촉각
4.후각
5.청각
6.미각
7.시각
8.결론
9.참조
본문내용
1. 마케팅 흐름변화


마케팅은 현대에 그리고 첨단 기술시대에 접어든 요즘에도 가장 흔하게 그리고 가장 자주 듣고 보게 되는 용어입니다.

마케팅 B.C. 7세기경 Asia Minor서 기원 학설

마케팅의 역사는 마케팅을 돈을 주고 물건을 매매하는 개념으로 국한한다면 금이나 은을 매개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B.C. 7세기경 Asia Minor(지금의 터키)에서 기원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Jones & Shaw, 2002)
그러나, 마케팅의 개념을 물물교환으로 확장한다면 1만년 이상 더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으며(Dixon 등, 1968) 제품의 거래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의 교환까지 확대한다면 아마도 남자는 사냥을 하고 여자는 종족번식을 맡아 하던 인류의 출현과 거의 동시에 시작됐다고 해도 틀린 주장은 아닐 것입니다.

생산시대(1870∼1930:Production Orientation, 산업혁명에서 세계대전 무렵의 기간)

학문 분야로서의 마케팅 20세기 초 자리잡아 아직까지 마케팅의 역사에 대한 완전히 일치된 견해는 찾아볼 수 없으나, 마케팅 역사가들은 응용경제학의 한 갈래로서 대체로 마케팅이 하나의 학문 분야로서 자리잡은 것은 약 100년 전쯤인 20세기 초입 언저리에서 시작됐다고 보고 있습니다.(Bartels, 1988) 이는 마케팅 역사학자들이 마케팅이란 용어나, 학과과정, 전공 명 및 전문잡지(e.g.Journal of Marketing) 등의 출현 시점을 중심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Coolsen의 연구(1960)에 의하면 1870∼1900년까지 경제학자들에게 주도되어 온 '마케팅(Marketing)'은 '제품 유통(distribution of products)'이란 용어로 씌어져 왔다고 합니다.
마케팅은 역사를 생산시대(1870-1930), 판매시대(1930-1950)1, 마케팅시대(1950- )로 구분하는 것은 대체로 많은 마케팅 역사가들의 일치된 견해이며 가장 많은 교과서에 등장하는 구분입니다.(Keith, 1960) 그러나 마케팅시대는 1950년 이전에 시작되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Hollander. 1986)
.
.
.
2. 오감 마케팅

오감 마케팅이란 인간의 오감인 촉각, 후각, 청각, 미각, 시각을 이용한 마케팅 기법 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귀저귀가 뽀송뽀송해요 라던가 과자가 사각사각, 솔 내음이 솔솔, 찌개가 보글보글 등과 같은 오감을 활용하여 펼치는 마케팅이다.
오감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욕구와 기능이나 디자인, 색상처럼 눈으로만 물건을 보고 판단하지 않는 등 소비자들의 소비욕구 변화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다.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사로 잡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기업들은 오감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오감 마케팅에는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에서부터 최근에는 향기마케팅, 컬러마케팅, 음향마케팅, 미각마케팅으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즉, 초콜릿향이 가득한 아이스크림 매장, 무지개 빛깔의 스파게티, 페퍼민트향과 라벤더향이 은근하게 배어 나오는 양복 등,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져보는 등 오감을 이용해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오감마케팅 기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현재 오감 마케팅은 기능이나 디자인, 색상처럼 눈으로만 물건을 보고 판단하지 않고 향기, 맛, 감촉 등 2개 이상의 감각을 이용하여 오감 마케팅을 이용 하고 있다. 2개 이상의 감각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Consumer behavior (A strategic approach) [Houghton Mifflin] / 著 Henry Assael
소비자행동 3판 마케팅전략적접근 [법문사] 著 이학식/ 안광호 / 하영원

[참고사이트]
한국존슨홈페이지 : www.koreajohnson.co.kr
중소기업정보은행 지식나눔터 : http://ksc.digitalsme.com
연합뉴스 : http://ksc.digitalsme.com 2006-04-20
중앙일보 : http://www.joins.com/ 2006-11-15
동아일보 : http://www.donga.com/ 2004-02-11, 2004-02-25, 2006-01-21
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 2005-07-25
국민일보 : http://www.kmib.co.kr/ 2005-05-10
문화일보 : http://www.munhwa.com/ 2006-09-10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 2005-06-14
프레시안 : http://www.pressian.com/ 2005-02-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른 많은 자료에 대한 정리 정도임.
    이미지가 많고 내용에 대한 깊이가 없음
  • sylee1***
    (2009.12.28 12:48:53)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성공사례] 스타벅스(Star bucks)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과정 및 쾌락적, 실용적 관점에 대해
  • < 소비자행동론 성공사례 >스타벅스(Star bucks)-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과정및 쾌락적, 실용적 관점에 대해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스타벅스 소개 및 경영성과2. 스타벅스 커피점이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과정 01 젊은 여성을 공략하라02 감성 세대의 금맥을 찾아라 03 타깃을 철저히 연구하라04 제 3의 장소로써의 스타벅스05 오감을 자극하라06 사람이 감성 마케팅의 중심이다07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 2-1. 쾌락적 측면과 실용적 측면에서

  • 게릴라 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첫 번째 스텔스 마케팅은 소비자가 알아채지 못하게 제품을 홍보하는 것으로, 언더커버 카메팅이라고도 부르며 매스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고객이 광고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 속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하루, 24시간 자신을 향해 몰려드는 온갖 마케팅 도구들을 눈, 코 , 귀 등 오감을 통해 인지하고 해석하며 평가한다. 이 과정을 통해 소비자행동이라는 결과물이

  • [광고론] 캐논 IXUS광고 집중분석
  •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KOBACO이학식, 『소비자 행동』4판, 법문사, 2006ADinformation 1월호 ‘이 광고의 성공 전략’ 염 철 메이트커뮤니케이즈 기획국 국장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html/200901/070%BC%BA%B0%F8%C0%FC%B7%AB.htm< 참고 블로그 >http://www.bwhale.net/80http://www.cyworld.com/shiningstarr/2944871http://blog.naver.com/paranzuihttp://blog.naver.com/2teng2?Redirect=Log&logNo=140068516980< 신문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138&aid=0001953266http://www.hankyung.c

  • [마케팅] [소비자행동론]`에띄드하우스` 의 소비자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 분석 및 차별화 방안(A+리포트)
  • 행동5. 타경쟁사와의 비교1) 더페이스샵2) 미샤3) 경쟁사를 통한 시사점 6. 4P전략1) 제품(Product)2) 가격(Price)3) 유통(Place)4) 촉진(Promotion)7.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8. STP분석1) 시장세분화(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Targeting)3) 포지셔닝(Positioning)9. 향후 발전전략1) 브랜드체험관2) Internet marketing(인터넷 마케팅)3) Event(이벤트)4) 오관(오감) 마케팅5) Product Placement(간접광고)‘에띄드하우스’의 소비자행

  • 향기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본론32) 익숙한 냄새와 음식에 대한 선호33) 좋은 냄새와 소비자 행동34) 선택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후각결론해설) 냄새와 소비자 행동기업 인터뷰향기마케팅 효과 및 장,단점향기마케팅의 미래향기에 대한 말말말냄새보다 기억하기 쉬운 것은 없다. 다른 어떤 감각보다 우리의 감정을 자극시키는 것은 바로 후각이다. 오감 중 후각이 가장 직접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변연계(limbic system)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지, 향기만을 맡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