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기술혁신과 독과점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최근에 소위 ‘블루오션전략’이라는 것이 하나의 유행처럼 번졌었다. 모두가 경쟁하는 공개된 시장에서 이윤을 획득하기 위해 아등바등하지 말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다른 경쟁자들이 참여하기 전에 이윤을 최대한 획득하라는 간단명료한 논리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기존 시장의 확장 영역을 개척하는 방법에 의해 무경쟁 시장을 창출하라는 이러한 간단한 논리를 뒷받침해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술 혁신’이 그 중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사실은 너무도 명백하다. 지금까지 형성되지 않은 새로운 시장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춰 상품화하는 능력을 발휘할 때 창출이 용이하며 전략적으로 공략이 가능한 것이다. 사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경쟁이 이루어 지지 않는 상태에서 이윤을 획득한다는 것은 이미 시장에 대한 독점을 가정한 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다른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독점적인 지위에서 독점이윤을 획득하는 것이 바로 ‘블루오션전략’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실상 여러 가지 시장 형태 중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기에 독점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은 그다지 신선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시장에 대한 독점력 행사에 대한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 독점을 지지하고 유도하는 이러한 입장은 독점에 대한 규제들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여지를 가지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