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이해 1학년 공통]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2 / 2021.09.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국제경영의이해
공통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의이해 1학년 공통]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가 정신 개념

2. 조지프 슘페터의 가설

3. 조지프 슘페터가 말하는 기업가
1) 기업가의 특징
(1) 혁신성
(2) 진취성
(3) 위험감수성
2) 기업가의 기능
3) 기업가정신의 동기

4. 조지프 슘페터의 기술혁신이론

5. 조지프 슘페터의 장기파동이론

6. 조지프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 이론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슘페터는 미국의 20세기 초반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통해 한 국가의 동태적 발전은 이를 발전 가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원동력을 혁신에서 찾았다. 나아가 이 같은 혁신은 기업의 규모와 기업 간 경쟁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하였다. 슘페터가 1942년 발표한 「자본주의, 사회주의 및 민주주의」에 따르면, 국가단위의 동태적 발전은 창조적 파괴를 이끄는 기업가 정신에서 이루어지며, 기업가 정신은 대기업과 독점 기업에서 유리하게 작동된다고 주장하였다. 이 같은 주장이 이른바 슘페터의 가설이라 한다. 슘페터 가설은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투자 대비 성과도 높다. 둘째, 독과점을 지닌 기업이 기술혁신에 더욱 유리한 환경을 지녔다는 것이다. 이는 완전경쟁이 효율적이라는 당시의 경제학 명제에 배치되는 주장으로 경제학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제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로 조지프 슘페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국제경영의 이해』, 우경봉·김종오·주동헌 지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송성수, 『기술혁신이란 무엇인가』 (생각의 힘, 2014).
권명중. 『기술혁신의 경제학』 나무미디어 (2018)
성낙선. (2005). 슘페터, 경제발전 그리고 기업가의 역할. 경제학연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이동통신업계 `SKT`와 `KTF` 비교분석 전략적계획수립
  • 대해 논의하였다. 정현정양의 간단히 적어온 목차를 바탕으로 우리조의 개요를 구체적으로 짠 후, 자료를 올렸다.모임2) 11월 17일 (수)- 시 간 : 오전 9시 50분 ~ 10시 30분- 참석자 : 4명 전원 - 장 소 : 행정관 2층- 내 용 : 각자 자료를 올리면서 의문이 생기는 부분을 이야기했다. 경영학수업교재 제4장 보론 부분을 바탕으로 교재를 찾아가며 토의하였다. 그리고 개요를 조금 수정하였고, MSN을 통하여 그날 저녁에 만났다.모임3) 11월 17일 (수) 온라인 모임

  • [교육] 고등 1학년 대상 토론논술 수업 구성 계획 및 지도안-스포츠와 국민정서
  • 강의 학습-멀티미디어 학습-탐구학습-문답학습 학습 자료학생전 차시 자료, 필기도구교사지도안, 교사가 제작∙준비한 자료, 활동지시간 및 장소2014년 5월. 1학년 8반 교실.학습대상고등학교 1학년 토론 논술반 20명단계학습내용 및 학습활동교재 및 교구유의사항시간교사학생도입전시학습 상기-‘스포츠는 사회통합에 도움이 된다’ 라는 주제에 대해 긍정 입장, 부정 입장 근거가 무엇이 있었는지 질문한다.본시 학습 목표 소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경영학을 복수전공하면서 이들에 대해 폭넓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마케팅과 영업분야는 저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이론적인 경제학의 바탕하에 실질적인 자료분석을 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동아리 가입시기를 놓치는 바람에 4년동안 동아리 활동을 못했지만 그 아쉬움을 접고 다른 친목 모임이나 교외활동을 함으로써 이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학교 과외활동으로 친목 모임이나 봉사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이해해야 하고, 특히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의미와 필요성, 편성 절차와 운영 및 평가 방안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제7차 교육 과정의 요약, 설명, 윤독을 통한 연수와 교과별 협의회를 구성하여 주1회 이상의 연수를 실시하였다.

  • [일반사회교육론]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방안-수행평가 중심의 연구
  • 공통일 등이 주요 과제로 등장(4) 제 3차 교육 과정기(1974-198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발전기- 국제사회가 실리추구의 다극관계로 전환됨에 따라 한반도에 공산침략의 위험이 고조 되었 고 국내적으로도 급격한 경제성장에 따른 각종 사회문제가 나타나 방향 면에서는 국적있 는 교육의 강화, 교육의 방법적 원리 면에서는 학문중심 접근방식을 배경으로 하여 개정 된 것-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을 기본으로 하여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