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과점규제의 존재 의의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
- 한국산업의이해3A) 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이론과계측방법, 독과점적시장구조의 형성을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
-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의의,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개정,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쟁점,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평가
-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의미, 필요성,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공시,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분석,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관리,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평가, 향후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제고 과제 분석
- [방송대] 토지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독과점
1. 독점
1) 독점시장의 유형
(1) 자연독점
(2) 법률적 독점
(3) 국가적 독점 및 공공독점
2) 독점시장의 가격 결정 과정
3) 독점시장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과점
1) 과점시장의 특징
2) 카르텔(cartel)
Ⅲ. 독과점의 폐해
Ⅳ. 독과점의 규제방법
1. 구조규제
2. 폐해규제
3. 우리나라의 독과점 규제법
1)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금지
2) 기업결합금지
3) 경제력집중 억제
4) 부당한 공동행위 제한
5) 불공정거래행위 금지
Ⅴ. 결론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독과점이라 함은 일정한 시장에서 경쟁사업자가 존재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한 회사가 시장점유율을 50%이상 차지하는 경우-독점), 소수의 사업자(또는 셋 이하의 회사가 시장점유율의 75%를 차지하는 경우-과점)가 당해 사업분야에 있어서 압도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에 있는 독과점사업자는 일정한 시장에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 거래조건 또는 수량을 어느 정도 자유로이 결정할 수 있는 시장지배력을 가지게 된다. 특정시장에서 시장지 배력을 가지고 있는 독과점 사업자는 축적된 자본에 의하여 기술혁신을 쉽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나 경쟁의 기회가 적게 되어 독점적 이윤을 추구할 경우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