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의의와 경기변동 및 기업의 향후 대응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디지털 경제의 의의
1. 네트워크 경제
2. 지식기반 경제
3. 지구촌 경제
4. 사이버 경제
Ⅲ. 정보자본화
Ⅳ. 디지털 경제와 경기변동
1. 신경제의 등장 배경
2. 신경제 논쟁
3. 경기변동과 NAIRU가설에 관한 실증연구결과
1)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2) 경기변동의 변화
Ⅴ. 전자상거래와 기업
1. 온라인 시장의 형성
2. 기업 비용구조의 변화
1) 판매와 관련된 비용의 효율화
2) 투입요소 조달비용의 감소
3) 재고비용의 감소
4) 물류비용의 절감
3. 기업조직의 변화
Ⅵ. 기업의 전략적 대응 방안
Ⅶ. 디지털 경제 시대의 미래 경영
Ⅷ. 결론
- 본문내용
-
디지털 네트워크경제의 위력을 실생활에서 직접 느끼도록 만드는 것도 역시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일상적으로 인터넷에 의해 형성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가상공간 또는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고 부른다. ꡐ공간ꡑ이라는 표현이 정보를 마치 물리적 실체인 것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은유의 효과를 갖는다고 지적하면서, 사실은 그것이 컴퓨터통신을 매개로 형성되는 사회관계임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이것은 경제학에서 흔히 시장이 특정 공간(또는 장소)으로 은유됨으로써 발생하는 것과 유사한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지닌다. 시장을 특정 공간으로 은유하는 사고는 모든 재화나 서비스의 상품화현상이 시장에 참가하는 개별 경제주체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게끔 만든다. 대표적인 예로는 노동력의 상품화를 설명하는 주류경제학적 방식과 정치경제학적 방식의 차이를 지적할 수 있다. 그런데, 인터넷의 진정한 혁명성은 오히려 시간과 공간의 급격한 압축을 통해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준다는 데에 있다. 실체적 공간은 소멸된다는 의미에서 가상ꡐ공간ꡑ이 아니라 ꡐ가상ꡑ공간인 것이다. 즉, 강조점은 공간이라는 은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그에 대해 일정한 반작용을 가하는 ꡐ가상적인ꡑ 관계 또는 구조라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공간으로서보다는 특정한 전자적 방식에 의해 수행되는 정보커뮤니케이션구조, 즉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구조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렇게 규정하면, 사이버공간은 단순히 물리적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복잡계(complex system)를 설명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된다. 따라서, 인터넷에 의해 형성되는 공간은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생산관계를 맺고 있는 경제주체들간의 디지털 방식에 의한 의사소통의 구조 그 자체라 개념화할 수 있다. 사실 이로부터 인터넷을 이해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하나의 딜레마가 도출된다. 예를 들어, HTML이나 WWW, MOSAIC등의 인터넷 성립사로부터 알 수 있듯이, 그것은 참가자들의 공동체적인 협력관계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자본논리에 포섭되면서 그것은 자발적이고 평등한 공동체로서의 성격을 탈각하여, 현실의 관계를 반영할 수밖에 없게 된다. 계급사회에서 사회적 생산관계라는 것 자체가 생산수단의 소유를 기초로 하는 사회구성원간의 수직적․위계적 관계라는 측면이 인터넷에도 투영되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 자체가 막대한 자본투하에 의해 인위적으로 구축되는 것이라는 점은 이러한 사실을 더욱 분명하게 만든다. 미국의 NII나 GII프로젝트가 인터넷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시도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위력을 가질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Ⅱ. 디지털 경제의 의의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기술이 통신 네트워크가 결합됨으로써 나타나는 기술혁신에 기초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은 음성?문자?영상 등 인간이 보고 듣고 느끼는 연속적인 파장을 지닌 아날로그 신호를 0과 1의 숫자적 조합으로 변환시키고 이를 다시 그림이나 문자 등의 자연신호로 재변환하는 기술적인 개념으로 정보의 처리 및 전달과정에서만 존재한다.
디지털로 변환된 정보는 무한히 복제하거나 반복하여 사용하더라도 정보가 줄어들거나 질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