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이마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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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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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 계획
Ⅱ. 동 기
1. <이마트>를 선택하게 된 동기
2. <이마트> 알기
3.분석 방향 제시
4. HOW TO
Ⅲ. 분석
1. <이마트> 발전사
2. 현재 <이마트>의 모습
Ⅳ. 마케팅 전략
1. Every Day Low Price
2. 고객만족 서비스 제도
3. <이마트>의 광고
Ⅴ. 인터뷰 정리
Ⅵ. 후기
1.미래제시
2.맺으면서
- 본문내용
-
1. <이마트>를 선정하게 된 배경
불과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어머니들이 장바구니를 들고 시장을 가는 낌새라도 보이면 어머니의 치맛자락을 붙들고 따라가기를 조르는 아이들이 많았다. 아이들은 시장에 가면 뻥튀기 튀길 때 떨어지는 과자 부스러기를 주워 먹으며, 음식점 앞에서는 군침을 흘리며 어머니를 조르기도 하고 건어물 가게에선 몰래 어포를 집어 먹으며 그렇게 시장을 다녔다. 그 당시 어머니들은 조그만 시장 안에 있는 고깃집, 야채상, 건어물 가게, 그릇 가게 등에서 물건을 살 때 마다 가격을 흥정했고 그것이 시장의 모습이었다. 아주 많은 가격을 깎아 준 건 아니지만 인정을 느낄 수 있었고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활기를 접할 수 있던 곳이었다.
이러한 고전적인 쇼핑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슈퍼마켓의 등장을 기점으로 상품은 규격화되었고 찬거리를 준비하기 위해 멀리 시장까지 나가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 그리고 얼마 전 부터 가격은 저렴하며 모든 생활용품이 한 곳에 집결된 대형 할인 마트가 생겨나 이제까지 예상치 못한 저렴한 가격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또한 대형 할인점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우리에게 낯선 갖가지 이름의 대형 할인점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이에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어 프라이스 클럽, 까르푸, 마그넷, 이마트 등이 사활을 걸고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꾸준히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마트>라는 곳에 우리의 관심이 쏠렸다.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 할인 유통 업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나아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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