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옥션과 G마켓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옥션과 G마켓 회사 개요 차이
2. 옥션과 G마켓의 선호도 및 순위 비교
3. 옥션과 G마켓 웹 디자인 비교
4. 물품 등록 방법 비교
5. 등록 수수료
6.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수수료 및 기타 수수료
7. 낙찰 수수료 비교
8. 옥션과 G마켓 장단점 비교
9. 옥션과 G마켓의 종합 비교와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G마켓은 지난해 1조809억원의 거래대금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5배 가량 급상승했다. 2003년의 640억원과 비교해서는 무려 17배 가량 성장했다. 이같은 G마켓의 급성장 배경에는 선두업체인 옥션에 비해 훨씬 낮은 수수료율을 손꼽을 수 있다.
G마켓은 옥션과 달리 등록수수료를 아예 받지 않았으며 판매 수수료도 옥션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온라인 판매자들을 유치했다. 덕분에 우수한 온라인 판매자들이 G마켓으로 많이 몰렸지만 낮은 수수료율과 공세적 마케팅으로 인해 수익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2004년 G마켓은 2000억원 규모의 거래액에도 불구하고 수수료 수입은 145억원, 영업이익은 3000만원에 불과했다. 반면 2004년 업계 최초로 거래대금 1조원을 돌파한 옥션의 이해 매출은 1080억원, 영업이익은 335억원이었다.
지난해 옥션과 G마켓의 거래대금은 옥션이 1조6000억~1조7000억원, G마켓이 1조809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거래규모는 G마켓이 상당부분 격차를 좁혔지만 매출과 수익부분에서의 격차를 좁히는데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G마켓이 이렇듯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옥션과 달리 차별화 전략을 편 덕분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분석은 하되 따라 하지 않는다'를 사훈으로 삼고 있는 G마켓은 또 실험적인 공격 마케팅으로 오픈마켓 참가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흥정하기'를 비롯 '행운경매''후원쇼핑''오늘만 특가''오늘 본 상품 배너''스타샵''메신저 서비스' 등 현재 모든 쇼핑몰들이 앞다퉈 모방한 서비스는 모두 G마켓에서 시작된 것들이다. 즉 '업계 최초'의 쇼핑 서비스가 유난히 많다는 얘기다. 이러한 마케팅으로 G마켓은 지난해 거래액 기준으로 분기 평균 47%의 급성장을 거듭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옥션은 최대 회원 보유 쇼핑몰이며 방문자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즉 현재까지의 업계 1위는 아직도 옥션이라는 것이다. 또한 옥션의 모회사인 이베이의 자금력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그에 반해 G마켓의 약점은 영업수익이 낮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각각의 장단점을 지닌 옥션과 G마켓의 향후 이어질 뜨거운 공방전은 상당히 흥미롭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