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과정]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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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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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 유통분야에서 시작하여 경영전반에 걸쳐 이런저런 생각의 단상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통도 경영의 한 지류임에 틀림없어 그 기본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두고 진행해야함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전공분야외에 여러방향으로 생각의 꺼리를 제공해준 이 책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작은 책이지만 그 내용은 결코 작지 않았다는 말로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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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를 읽고
*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
*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재
* 온라인 유통시장의 진화방향
* 앞으로의 유통시장 전망
* 한국형 웰빙문화를 팔아라
* 유통분야에서도 중요한 경영의 기본
* 경영의 새로운 의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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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통시장의 현재
이 책에서는 비교적 온라인 유통시장이 안정기에 접어든 미국의 경우를 예로 들어 우리의 현재와 비교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미국의 사례를 언급하고 경매는 이베이, 온라인 소매는 아마존, 포털은 야후였던 시대는 갔다고 지적한다. 즉 쇼핑 업태의 경계가 수렴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영향으로 경쟁 격화와 이익 감소, 대규모 이마켓플레이스에서 활동하던 중소 규모의 독자 브랜드들이 고객의 신용을 쌓아 독립 사이트로 이동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취급품목의 다양화(책, CD, DVD, 전자제품, 건강 미용용품, 의류, 꽃, 카드, 액세서리 등으로 다양화) 등이 전망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의 현재는 어떤가? 한국 온라인 유통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며 온라인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옥션이나 G마켓 등의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오픈마켓은 상위 5개사의 점유율이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업체가 오픈마켓으로 뛰어들면서 오픈마켓의 대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이 책은 오픈마켓이 쇼핑몰의 비용구조 개선이라는 점에서 향후 전자상거래의 주도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며, 쇼핑몰은 대형쇼핑몰 위주로 과점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당장에 오픈마켓이 온라인 쇼핑몰 업태를 전면 대체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온라인 쇼핑몰은 나름대로 판매 품목과 가격대를 오픈마켓과 차별화하여 생존을 모색할 것이고, 고가의 고급품 위주의 쇼핑몰과 저가의 오픈마켓으로 전자상거래 산업이 양극화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이처럼 오픈마켓이 온라인 유통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신뢰 확보의 문제, 과당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의 문제,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의 구축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한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진화방향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눈앞에 두고 있는 한국의 온라인 유통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나갈 것인가? 이 책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오프라인 점포는 온라인으로 진출할 것이라 전망한다. 오프라인을 버리고 가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오프라인 점포와 상호보완적으로 연계된 하이브리드 유통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온라인 유통과 오프라인 유통이 결합되는 클릭앤드 모타르(Click and Mortar)는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하나의 유통 채널만을 이용하는 기업에 비하여 우세하다. 이유는 비교적 단순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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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 - 삼성경제연구소
* 손에 잡히는 유통마케팅 - 중앙경제평론사
* 유통실무 - 중앙경제평론사
* 삼성경제연구소 유통전문가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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