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오리온프리토레이의 경영학 원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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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선정이유 ------------------------------------------- 1

2. 회사소개 ------------------------------------------- 1

Ⅱ. 본론 ------------------------------------------------ 2

1. 인사부문 ------------------------------------------- 2

2. 마케팅부문 ----------------------------------------- 2

3. 재무부문 ------------------------------------------ 23

4. 생산 및 R&D부문 ----------------------------------- 24

Ⅲ. 결론 ----------------------------------------------- 25

1. 오리온 프리토레이 ---------------------------------- 23

2. 느낀점 ------------------------------------------- 23

Ⅳ. 참고자료
1. 활동사항
2. 질문서
3. 방문확인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 이유

수업 시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경영학이라는 학문적 이론이 기업 경영에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실제적인 경영이 학문적 이론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여 우선 방문하고자 하는 기업을 선정하려 토의를 했다. 토의를 진행하면서 우리가 경영학 원론의 수업을 듣기 때문에 방문해야 할 기업도 인사ㆍ마케팅ㆍ재무ㆍ생산ㆍMIS 등 모든 분야의 전반에 걸친 경영학의 기본 이론을 살펴 볼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이에 따라 직접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회사가 가장 적당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제조회사 가운데서 학생들이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고 친밀도가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조사ㆍ연구함에 있어서 재미있고 유익할 것이라 생각해서 스낵기업을 조사해 보기로 결정했다. 또한 마침 조원 중 한 명의 삼촌이 “오리온 프리토레이의 본사에 종사하고 계서서 많은 도움도 받을 수 있고 방문도 허락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해서 연락을 취하게 되었다.
요컨데 “오리온 프리토레이”는 경영학원론의 이론을 가장 폭넓게 알아볼 수 있는 제조회사이면서 우리와 친밀도가 높은 스낵회사라는 점, 그리고 방문을 하고, 정보를 얻는 일련의 진행과정을 다른 기업보다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 탐방의 매력을 느꼈고 조원간 의견의 일치를 통해 조사 연구를 시작하였다.

2. 회사 소개

1) 개 요
“미래의 스낵 문화를 선도하며, 고객과 즐거움을 함께 하는 Best Company”를 지향하는 “오리온 프리토레이”는 1987년 7월 동양 제과와 세계적인 종합식품회사인 미국 Pepsico사와의 합작으로 설립된 스낵 전문 회사이다.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진 오리온 프리토레이는 오리온의 제과 및 스낵사업으로 쌓은 노하우와 세계적인 펩시코사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만든 제품을 한국인의 기호에 맞게 변형시켜 한국적 스낵을 창출했고 단시일 내에 연간 1천억원 대의 매출을 기록하게 되었다.
본사 사무실은 서울 용산구 문배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경기 이천, 충북 청주에 2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강원도 진부에 국내 최초로 감자원료연구소를 설립하여 우수한 품질의 감자개발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7천 톤 규모의 감자 저온창고를 건립하여 원료를 좋은 품질 그대로 안전하게 수급하고 있으며 농가와의 전속계약으로 감자를 생산하는 농가소득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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