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북미 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현대자동차의 기업소개 및 해외 진출 현황

3. 1980년대 현대차의 의외의 성공

4. 캐나다 진출 처참한 실패

5. 실패의 극복과 새로운 도전

6. 성공

7. 현대자동차의 경쟁자 분석, 향후 전망과 과제

8.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비온 뒤에 땅이 더 굳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고생 끝에 낙이 온다.’ 등의 옛 속담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성공이라는 찬란한 이름의 이면에는 간과하기 쉬운 실패의 아픔과 고통이 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패를 거울삼아 좌절치 않고 이겨내면 결국 성공이라는 값진 성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삶의 단순한 진리를 담고 있다 하겠다.
우리는 다국적 기업의 여러 가지 사례들을 조사해보고 토론을 하면서, 조원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나눌 수 있었다. 이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의 북미 진출 사례를 접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엑셀과 포니 등의 수출의 호황에 힘입어 80년대 후반 캐나다 브로몽에 과감한 투자를 시작하게 된다. 현대자동차의 성공은 엔화의 강세로 인한 일본차의 미국시장 진입에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었지, 결코 품질이나 성능에서 우수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들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었고, 끝내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 그로인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평가절하, 캐나다 현지의 대규모 실업자 발생 등의 사회적 문제를 발생 시키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 자동차는 실패라는 쓴잔을 경험하면서도 이 후, 과감하게 북미 진출을 계획하고 철저한 현지 시장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한 끝에 2000년대에 들어서 엑센트, 산타페 등의 수출 호조와 SUV부문 소비자 만족도에서 산타페가 1위에 오르면서, 현지 자국 기업의 자동차 산업의 하향세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실적을 올리게 되었다.
우리는 내수 시장에서 부동의 일위를 지키고 있으며 수출 시장에서 또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현재 북미 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그 이면에는,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초기의 실패의 경험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사례를 통하여 현대자동차의 실패와 성공이라는 연관관계를 분석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실패를 통한 성공이라는 공식이 어떻게 적용되고 증명되어지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들을 찾아보고,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들이 그들의 경영 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자세를 견지해나가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내 자동차 회사의 글로벌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 대우와 현대자동차 사례중심으로
(박선영, 연세대석사학위)
국민일보(05.5.8)
경향신문(05.5.20)
현대차 앨러배마 호재 탄력 기대? (한겨레 5월 23일)
자동차 전쟁 최후의 승자는? (매경 이코노미 5월 24일)
현대자동차 미 시장공략 가속페달? (내일신문 5월23일)
현대 차 도요타의 유일한 경쟁자? (데일리뉴스 5월16일)
글로벌 생산·판매 체제 구축과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강화 (한국경제/06.3.2 기사일부)
글로벌화에 시동 건 현대차 (매일경제/2002년 기사)
정몽구의 도전 (강성홍, 고즈윈, 2005)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naver.com/, 네이버 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조사
  • 마케팅 현황 Feedback 시스템 및 DB 구축(Outbound call center)- 동급 경쟁모델의 옵션품목과 특화 아이템 기본장비로 구성(mp3 player, sports line item-Tiburon F2 , Subaru WRX)III.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성공 요인 1. 현대차의 딜러 만족도 개선노력이 성공적이었다. 북미딜러 연합(North American Dealers Association)이 매년 평가하는 딜러 만족도 평가에서 98년 여름 총 34개 브랜드 중 22위 그쳤던 현대차는 2001년 겨울에 6위까지 상승했다. 세부항목별로는 현대차의 정

  • [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진출이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cm-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그리고 대우 전자와 삼성자동차와의 빅딜이 이루어지려고 하는 등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 현대 자동차는 기아 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현 정몽구 회장과 김수중 사장 체제 하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몽구 부회장으로의 체재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키워 나가려고 하고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사례/조동성/경문사/1986 p 473-483-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

  •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사례
  •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목차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진출 현황(5) 인도 진출 배경현대자동차는 지난 1980년대 캐나다 진출 사업에서 실패한 후, 해외 진출 사업이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점차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로 접어들고 있었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리더인 현대자동차도 결코 이를 간과할 수 없는 입장이었다. 이에 1980년대 후반부터 북미시장 진출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국, 인도, 러시아 등의 거대한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기 시작하였다. 신흥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