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론]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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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M&A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
3.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을 보는 관점
4. 매각의 가장 큰 영향과 타결된 원인
Ⅱ. 본 론
1. 개인적 요인을 통한 접근
2. 역할 요인을 통한 접근
3. 정부 요인을 통한 접근
4. 사회적 요인을 통한 접근
5. 체제적 요인을 통한 접근
Ⅲ. 결 론
1. 분석결과
2. 매각 협상에 영향을 미친 가장 큰 요인과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정부적 요인
: 정책결정자(대통령이나 대표이사)에 의해 만들어진 정책을 제한하거나 강화시키는 회사구조를 말한다.
: 이를테면, 외교정책결정을 둘러싼 입법부와 행정부의 견제관계나 행정부 내의 대통령과 관료들과의 관계, 기업에서는 집행부와 이사회(주주총회)와의 관계나 노사관계다.

1) 정부의 입장 변화
97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대우그룹의 자금 위기설과 함께 정부의 재벌개혁으로 시작된 대우그룹의 구조조정은 98년 12월 8일 41개 계열사를 10개사로 감축한다는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세부계획이 발표된 이래 숱한 우여곡절 끝에 지난 99년 8월 16일, 대우자동차와 대우중공업 기계부문 등 자동차 관련 6개 계열사만 남기고 사실상 그룹을 해체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최종 발표함으로써 기본 방향이 확정되었다. 이에 금융감독위원회는 서울보증보험에 대우 보증채 원리금 상환을 위해 4조원의 지원으로 대우가 회생은 못할지라도 급한 불은 끌 수 있다고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대우의 경영은 김우중 회장이 맡게 되고 정상화가 실패하면 당연히 물러날 것이고 정상화돼도 김우중 회장은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며 대우자동차의 경영이 정상화되기까지는 2년이 걸린다고 예상을 했다. 대우의 자금융통이 쉽도록 저금리를 유지하겠다는 정책까지 나오게 된다.
대우자동차는 여러 매각협상자중 GM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하며 GM과 먼저 협상을 하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대우자동차와 GM간 협상에 매달리지 않고, 우선 대우자동차가 독자 생존할 만한 수준으로 먼저 채무를 조정한 뒤, 유리한 조건으로 대우차를 매각하려고 하였다. 기업구조조정위원회도 매각협상과는 별도로 독자생존이 가능하도록 채무조정계획을 확정하는 복합플랜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우자동차의 국내외 부채가 16조원을 넘어가는 수준이어서 얼마나 부채를 조정해야 매각이 가능할지 가늠을 못하고 였고, 정부는 GM과의 협상 결렬에 대비, 삼성 등 다른 기업에도 인수의사를 비공식적으로 타진을 하였다.
99년 9월 대우사태로 인한 11월 금융대란설이 흘러 다니기 시작한다. 하지만 정부는 정부가 대우사태등 문제의 본질을 잘 알고 있으므로 11월 금융대란설은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이 없다고 말을 한다.10월 한국은행은 99년 경제성장률을 대폭 높여 잡고, 2000년에도 고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한국은행의 장밋빛 전망은 대우사태가 정부의 발표대로 11월까지 처리방안이 확정되고 그 후에도 순조롭게 풀린다는 낙관론에 근거하였다. 이에 한국은행은 시장의 불안요인을 없애기 위해 저금리 기조를 계속해서 유지해나간다. 그러나 대우의 워크아웃이 발표되면서 금융시장 참여자들은 뚜껑이 열린 대우의 부실이 생각보다 훨씬 심하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자산은 장부가치보다 계열사당 수천억~수 조원씩 적게 나온 반면, 부채는 장부보다 더 늘어났다. 그 액수가 대략 30조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정부는 공적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해 시장을 안심시켰다.
워크아웃을 발표하면서 금융감독위원회는 대우의 처리에 관해 3가지 원칙을 지켜나가고 있다고 말을 한다. 첫째,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하고, 둘째는 내용이 확고하고 효과적 이어야하며, 세 번째는 이해관계자간의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2000년 1월. 재정경재부 장관과 금융감독위원장이 바뀌게 된다. 새로운 각오로 경제를 챙기겠다는 정부의 의지였다. 그리고 한국은행은 재정경제부와 금융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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