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 IBM의 G-KRP-I의 BPM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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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KR 적용 사례 : IBM

1. IBM의 CEO 팔미사노의 도전

2. IBM의 기업 목표(G)
2-1. IBM이 어떻게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었을까?
2-2. IBM의 기업 목표(G)

3. IBM의 P/KR 경영
3-1. 권력 경영(P)을 중심으로 한 위기 극복
3-2. 효과적인 권력경영(P)을 촉진하기 위한 지식(K) 경영
3-3. 효과적인 권력경영(P)을 촉진하기 위한 자원경영(R)

4. 기업 문화
4-1. IBM의 창립자 ‘왓슨’에서 시작된 IBM 정신
4-2. 루이스 V. 거스너 Jr의 취임 후 기업문화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P/KR 적용 사례 : IBM
1. IBM의 CEO 팔미사노의 도전 포브스 코리아(2005. 4. 12), ‘코끼리 IBM을 춤추게 하라’

2002년 10월 IBM의 신임 CEO 새뮤얼 팔미사노(Samuel Palmisano)는 많은 기업 고객 앞에서 연설을 하기 위해 뉴욕 소재 미국 자연사 박물관의 무대 한가운데 섰다. 그는 ‘혁신과 창조’의 비전을 제시하고 주문형 컴퓨터 전략(On-demand Strategy)을 발표한다.
새뮤얼 팔미사노(Samuel Palmisano)는 1973년 IBM에 입사해 전 CEO였던 존 에이커스(John Akers)를 옆에서 직접 보좌했다. 그리고 에이커스에 이어 CEO로 등극한 거스너는 팔미사노를 3개 주요 부문인 PC, 글로벌 서비시스, 서버까지 두루 거치게 했다. 그리고 2000년 7월 사장 겸 최고영업책임자(COO)로 임명했다. 팔미사노는 2002년 3월 거스너의 뒤를 이어 CEO로, 2003년 회장으로 승진했다.
하지만 새뮤얼 팔미사노(Samuel Palmisano)의 주문형 컴퓨터 전략의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2002년 연설에 최고기술책임자(CTO)까지 보냈던 다임러 크라이슬러는 북미 데이터 센터 운영을 IBM이 아닌 EDS에 아웃소싱했다. 그리고 펜실베니아 대학 병원 시스템 기술 책임자 역시 IBM의 시스템에 관심을 없다고 말하고 IBM의 메인프레임을 철거했다. 투자은행 JP 모건 체이스, 통신업체 C&W, 제어 시스템 및 관련 엔지니어링 기술 공급업체인 인벤시스(Invensys) 등 몇몇 대기업은 IBM과 맺은 10억 달러대의 계약에서 손을 떼고 있다. 물론 IBM이 전략, 가스 공급업체인 NSTAR, 호주 항공사 Quantas와 계약한 것은 좋은 성과이다. 하지만 2004년 12월 31일 현재 적체된 주문의 규모는 1,110억 달러로 2005년보다 90억 달러나 줄었다.
새뮤얼 팔미사노(Samuel Palmisano)가 2002년 3월 취임한 이래 IBM의 주가는 6% 하락했다. 이에 반해 경쟁업체은 델은 54%, 시스코는 15% 주가가 상승했다. 그리고 2004년 12월 연간 적자 90억 달러인 PC 부문을 중국의 레노보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 IBM은 이미 네트워크 교환기와 메모리 칩에서 퇴조현상을 보였고 2002년에는 디스크 드라이브 사업을 히타치에 매각했다. 2004년 310억 달러에 이른 하드웨어 사업 부분의 매출은 10년 전보다 12% 감소했다. 95년 이래 전체 소프트웨어 시장이 2배 이상 성장하는 동안 IBM의 소프트웨어 부문의 매출은 19% 증가에 그쳤다. 게다가 마지막 남은 성장 엔진인 글로벌 서비시스도 이상 기미를 보이고 있다. IBM의 주식을 공매해온 시애틀에 위치한 헤지펀드 Fleckenstein Capital의 윌리엄 플레켄스타(William Fleckenstein)인 사장은 IBM이 수년 동안 서비스를 들먹였지만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지 않고 실적만 악화됐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김제원 (2003), ‘IBM의 핵심가치’, 삼성경제연구소
한국 IBM 홈페이지 : http://www.kr.ibm.com
포브스코리아 (2005. 4. 12), ‘코끼리 IBM을 춤추게 하라’
NAVER,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한국경제 (2005. 5. 16), ‘해외주요기업 주가’
이무열 역 (2003), 루이스 V. 거스너 저,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원호 옮김 (2003), 더그 가 저, ‘루 거스너와 IBM부활의 신화’, 시아출판사
유한수 옮김 (1999), 로버트 슬레이터 저, ‘루 거스너의 IBM살리기’, 물푸레
신유근 (2006), 경영자론 수업자료
cnnmoney.com (2006. 4. 18)
홍찬석 옮김 (2006), 다카하시 가츠히로 지음, ‘솔루션 영업의 기본전략’, 시공사
라이터스 편집부 외 지음 (2006), ‘코피티션 따라잡기’, 라이터스
라이터스 편집부 지음 (2005), ‘디지털 시대의 고객 관리’, 라이터스
김희준 지음 (2005), ‘IBM, e-business 기업으로의 변신 역정’, emars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2003), ‘원가절감의 신조류: 관리에서 기술로’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2004), ‘2004년 선진기업의 경영동향’
포브스코리아 (2003. 11. 10), ‘공급망 혁신으로 되살아난 공룡 IBM’
포브스코리아 (2005. 1. 12), ‘레노보와 IBM의 윈윈 게임’
이코노미스트 (2006. 1. 24), ‘IBM마저 종신연금제 없애’
BusinessWeek (2006. 4. 24), 'The World's Most Innovative Companies'
ZDNet Korea (2006. 4. 18), '고기잡는 법 아는「최고의 IT 인재」길러내겠다'
포브스코리아 (2004. 7. 5), ‘IBM의 대반격 - 리눅스와 IBM’
Gartaer Research (2001. 11. 19), 'Inside the Lab : IBM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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