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문화유산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6 / 2019.12.24
- 1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문화유산의 가치 연구의 목적
문화유산의 정의
문화유산의 가치개념
공공재의 경제적 가치 체계
사용가치
비사용가치
비 사용가치의 종류
문화유산의 가치 평가 방법
여행비용법(Travel Cost Method)
헤도닉 가격기법(Hedonic Price Method)
조건부시장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결 론
- 목차
-
1.문화유산의 가치 연구의 목적
2.문화유산의 정의
3.문화유산의 가치개념
4.공공재의 경제적 가치 체계
5.사용가치
6.비사용가치
7.비 사용가치의 종류
8.문화유산의 가치 평가 방법
9.여행비용법(Travel Cost Method)
10.헤도닉 가격기법(Hedonic Price Method)
11.조건부시장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12.결 론
- 본문내용
-
문화유산의 가치 연구의 목적
문화재와 같은 공공재적 성격이 큰 자원은 시장기구에 의해 그 가치가 형성되지 못함.
문화유산은 관광자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 훼손의 문제 발생 → 원형유지 필요.
과거: 문화유산은 재산적, 법적 가치를 중시 소유와 관리가 중시되는 개념
최근: 시민의 참여를 포괄하는 사회적 가치, 즉 공공재적 자원가치 개념
문화유산의 정의
유네스코(1972)의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협약’에 의해 지정한 유산. 인류문명과 자연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산인 세계유산은 전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하고 이를 후손에게 전수해야 할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진 유산
문화유산의 가치개념
문화유산은 개인에게 귀속된 사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 공공재화로 경제적 편익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치의 경제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
사용가치와 비 사용가치로 구분
사용가치
사용가치란 실제 그 재화에 지불하는 시장가치와 소비자가 그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도 무료로 얻는 소비자 잉여를 의미하며, 또한 환경을 지속 가능한 상태로 보전하면서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얻는 사회적 편익.
예를 들어 강에서 수영을 하거나 보트를 타거나 낚시를 하는 것은 직접 사용가치이고, 강변의 자연경관을 즐기는 것은 간접 사용가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