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문화유산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유산의 가치 연구의 목적
문화유산의 정의
문화유산의 가치개념
공공재의 경제적 가치 체계
사용가치
비사용가치
비 사용가치의 종류
문화유산의 가치 평가 방법
여행비용법(Travel Cost Method)
헤도닉 가격기법(Hedonic Price Method)
조건부시장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결 론
목차
1.문화유산의 가치 연구의 목적

2.문화유산의 정의

3.문화유산의 가치개념

4.공공재의 경제적 가치 체계

5.사용가치

6.비사용가치

7.비 사용가치의 종류

8.문화유산의 가치 평가 방법

9.여행비용법(Travel Cost Method)

10.헤도닉 가격기법(Hedonic Price Method)

11.조건부시장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12.결 론
본문내용
문화유산의 가치 연구의 목적
문화재와 같은 공공재적 성격이 큰 자원은 시장기구에 의해 그 가치가 형성되지 못함.
문화유산은 관광자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 훼손의 문제 발생 → 원형유지 필요.
과거: 문화유산은 재산적, 법적 가치를 중시 소유와 관리가 중시되는 개념
최근: 시민의 참여를 포괄하는 사회적 가치, 즉 공공재적 자원가치 개념

문화유산의 정의
유네스코(1972)의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협약’에 의해 지정한 유산. 인류문명과 자연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산인 세계유산은 전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하고 이를 후손에게 전수해야 할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진 유산

문화유산의 가치개념
문화유산은 개인에게 귀속된 사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 공공재화로 경제적 편익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치의 경제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
사용가치와 비 사용가치로 구분

사용가치
사용가치란 실제 그 재화에 지불하는 시장가치와 소비자가 그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도 무료로 얻는 소비자 잉여를 의미하며, 또한 환경을 지속 가능한 상태로 보전하면서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얻는 사회적 편익.
예를 들어 강에서 수영을 하거나 보트를 타거나 낚시를 하는 것은 직접 사용가치이고, 강변의 자연경관을 즐기는 것은 간접 사용가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업경영학4B) 정부는 쌀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쌀 생산조정제 하에서 쌀 생산농가들이 소득을 높이기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하라0k
  • 교수, 농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김동수 외 4인(1994), 논 왜 지켜야 하는가. 도서출판 따님-박태균(2002), 식품의약전문, 중앙일보, 유전자변형 벼감자 국내 첫 야외재배-이명헌(2005) : 논농업 직불제의 소득분배효과분석, 농촌경제 제28 권 제1호-정용복 편역(1995), 농학개론. 부민출판사-황명국, 2016, 전북일보, 정부 쌀 수급안정 대책 쌀 공급과잉 막고, 새로운 소비처 발굴 속도-조선일보, 2016. 쌀 과잉 생산도 원인해법 알면서 못 푸는 한국病

  • 경영정보 전공을 활용한 태종대 브랜드화 전략
  • 이성욱(2018). Real MongoDB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서울: 위키북스.탈 아터 저, 한민주 외 1명 역(2019). 만들면서 배우는 프로그레시브 웹 앱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웹 앱 기술). 서울: 한빛미디어.통계자료2020년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부산관광공사(2022). 부산관광목적 통계.태종대 유원지 홈페이지(https://www.bisco.or.kr/taejongdae/)학술자료정오현(2009). 자연관광자원의 비사용가치 추정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국제사회환경에서의 기업윤리] 글로벌 사회환경에서의 기업경영윤리
  • 가치관과 일치하는 보상제나 형벌제를 실시함을 의미한다. 또한 과오를 범할 시 공개를한다면 도덕적 행동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은 다국적기업의 활동과 특히 관련이 많으므로 각각의 요소를 따로따로 고찰할 필요가있다.행동규범은 미국의 많은 기업의 경영인에게는 친숙한 말이다. 1980년대에 미국에본부를 둔 많은 다국적기업들이 행동규범을 정립하였다. 유럽이나 일본, 개발도상국의 다국적기업의 경우

  • 국제경영론 오로라 월드 - 기업소개
  • 경영이념국제경영론캐릭터완구, 선물용품분야NO.1 추구최상의 제품, 서비스 제공인류생활문화형성기여글로벌선도기업 실현Aurora world국제경영론지구환경보호라는 세계적 이슈에 착안 – 멸종위기 동물들을 모티브로 하여 기본캐릭터 개발특정시장 선호도에 맞춰 캐릭터 컨셉 정의, 아동 심리학에 시초하여 각 캐릭터의 성격부여지구촌환경과 세계문화유산에 관한 스토리텔링을 부여하여단순한 흥미를 뛰어넘은 교육적 가치를 지님브랜드

  •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개념,교육내용,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지방교육자치,효율화방안
  • 문화유산, 정치․경제 등과 같이 지역의 생산물, 결과가 될 수 있다2.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을 탐색하는 활동 또는 과정이 될 수 있다3.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의 삶과 관련된 지역의 정서, 가치, 태도일 수 있다4.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사회의 이슈 또는 문제점들로 구성할 수 있다Ⅴ.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지방교육자치Ⅵ.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Ⅶ. 교육과정 지역화(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