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윤리경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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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KT 소개

(1) KT 경영패러다임(Olleh 경영)

(2) KT 연혁
(3) KT 비전
(4) 주요산업 분야

(5) 주요 서비스

2. SWOT 분석

(1) Strength

1) KT의 브랜드 가치

2) 국내 최대 통신 인프라 보유

3) 시장점유율 1위의 가입자 기반

4) 결합상품 서비스의 제공용이

(2) Weakness
1) 유선전화 매출의 정체

2) 초고속 인터넷 사업의 경쟁 심화

3) 정보 시스템 통합 구축의 혼란

(3) Opportunity

1) 세계화로 인한 글로벌 사업 확대 기회

2) IPTV의 활성화

3) 와이브로(WiBro)의 성장 가능성

(4) Threat
1) VoIP 도입에 따른 음성시장의 점유율 하락
2) 4세대 이동통신의 경쟁기술(LTE) 등장

3) 인수합병을 통한 경쟁기업의 등장
3. KT 윤리강령

(1) 윤리경영 방향

1) Clean KT 구현

2) 회계 투명성

(2) 윤리강령 및 지침
4. KT 윤리경영
(1) 출산장려 정책

1) ‘KT 어린이집’ 운영

2) KT 공부방, 주말학교 운영

3) e-러닝 콘텐츠 무료제공

4) 가족친화경영 도입
(2) IT 사업

1) IT 서포터즈 육성
① IT 활용증진

② IT 역량배양

③ IT 성능진단
2) ‘정보화 마을’ 조성

3) 농어촌 초고속망 구축

4) 재래시장 정보화사업

5) 어르신 휴대전화 교육
(3) 환경경영

1) 자원절약과 재활용

① e-Office 환경 구축

② e-mail 청구서 제공
③ 인터넷 모뎀 재활용
④ 불용품 처리

2) 환경보전

① 동강 환경보존활동

② 강화 매화마름 보존운동

③ 문화유산 보존운동

(4) 사회복지 활동

1) KT 소리 찾기 사업

2) 재난・재해 피해복구 지원

3) 자매결연 활동

(5) 문화, 교육, 스포츠 활동

1) KT 아트홀 운영

2) 청계천 조형물 ‘스프링’ 기부

3) IT 마스터 장학사업

4) 문화재 지킴이 활동

5) 아마추어 스포츠 육성

5. 향후 개선방안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KT 소개
KT(KT Corp.) 는 전기통신사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해 체신부(현 정보통신부)에서 통신부문을 분리하는 공사화 전환 계획에 따라 국민의 편익 증진과 공공복지 향상을 기치로 내걸고 1981년 12월 10일 설립 되었다.
KT는 지난 1981년 12월 전기통신사업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체신부(현 정보통신부)에서 통신부문을 분리하면서 설립되었다. 그 후 KT는 통신 분야는 물론 무선통신, 인터넷, 위성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면서 연간 매출 11조 6천억 원에 이르는 명실 공히 국내 최고의 통신 기업임은 물론, 세계적인 통신회사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지난 2002년 5월 완전 민영화를 통해 민영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점에 선 KT는 고객에게 최고의 기술력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고의 가치 창출 기업이 되기 위해 󰡐The Value Networking Company'라는 기업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 KT는 창의, 자율, 도전, 사랑이라는 가치를 지향하며, 이러한 가치는 국내를 넘어선 세계 글로벌 1위 KT가 되기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KT는 1982년 이래 위성, PCS,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쇼핑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R&D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 2003년 베트남에 ADSL을 처음으로 선보인 KT는 아시아 기업지배구조 우수기업, 경영성과 관리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다시 한 번 그 명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그리고 2009년 유무선 통합의 글로벌 트렌드에 부응하여 자회사 KTF와 합병을 추진하며 CDMA, ADSL에 이은 또 하나의 융합산업 시대로 본격 진입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1) KT 경영패러다임(Olleh 경영)
KT는 KTF와 합병으로 인한 ‘제2창업’에 걸맞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제2의 창업을 선도할 방향으로 ‘올레경영’을 천명했다. 올레경영이란 발상의 전환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한 지속적인 혁신으로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함으로써 고객에게 최고의 기쁨을 드리기 위한 통합 KT의 新 경영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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