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전공을 활용한 태종대 브랜드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경영정보 전공을 활용한 태종대 브랜드화 전략
서론
본 과제물에서는 수업 제 5주차에서 다루었던 태종대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브랜드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태종대는 해운대 및 송도 해수욕장과 달리 평온한 마음을 얻고자 할 때, 느긋하게 걸으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약간의 언덕과 중턱을 오르면서 아무런 생각조차 하지 않고 땀을 흘리고 싶을 때 방문하는 곳이다.
이곳은 수업에서 다룬 바와 같이 조선 3대 태종(1419) 시절 큰 가뭄이 들어 기우제를 지내던 장소로, 이후 음력 5월 초부터 태종우를 지내면서 부산을 비롯한 태평천하를 기원하던 곳이다. 당시 농경업이 현대 사회의 자본처럼, 서민들을 배불리는 식량의 유일한 발원 방법이자, 국고를 채워 전쟁과 같은 비상을 대처할 수 있는 군량미 등 국력을 대변하는 근간이기에 농경업의 풍년을 매년 기원할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태종대 이외로도 조선시대의 여러 왕들이 신성시 여기는 장소들이 있으나, 정문을 지나 태종사까지 걷는 과정에서 옛 정취들은 물론, 국내에 몇 없는 잘 가꿔진 자연 경망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명소는 몇 없다고 생각해 이 장소를 선정하기로 하였다. 본론에서는 태종대의 관광적 가치를 수치로 산출하고, 경영정보 중 ‘부산 핫플 모아(가명)’ 앱을 기획함으로써 태종대를 비롯한 부산 명소들을 ‘사용자들이 직접 등록하는’ 경영정보시스템으로 브랜드화 전략을 실시해보도록 한다.
본론
태종대 관광 가치 탐색적 조사
태종대의 기초 관광 정보
부산대교를 지나 영도해안을 따라 9.1㎞ 남단에 위치한 태종대는 54만2000평으로 해송 등 120여종의 나무가 우거져 있으며 최고봉은 해발 250m로 해안은 절벽과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맑은 날에는 56km 정도 떨어진 일본 쓰시마 섬을 볼 수 있는데,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예로부터 시인들과 방문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태종대는 일제강점기부터 오랫동안 군사 요새로 사용돼 일반 시민의 접근이 제한돼 왔으나 1967년 건설교통부가 놀이공원으로 발표한 데 이어 1969년에도 유원지로 고시했다. 1970년 총연장 4.3㎞의 순환도로가 개통되기 시작해 3년 만에 완공됐고, 1974년 태종대휴양지 조성계획에 따라 본격 개발에 착수해 전국 관광지로 외관을 새롭게 단장했다.
태종대는 지리적으로 부산의 끝자락에 위치해 있어 인근 관광지와 연결되기 어렵고, 방문객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 이는 시장에서 대안을 찾기 어려운 불용가치가 매우 높은 자연관광자원으로 볼 수 있으며, 최근 도시기능 회복 및 경관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관광자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도서자료
이성욱(2018). Real MongoDB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서울: 위키북스.
탈 아터 저, 한민주 외 1명 역(2019). 만들면서 배우는 프로그레시브 웹 앱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웹 앱 기술). 서울: 한빛미디어.
통계자료
2020년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
부산관광공사(2022). 부산관광목적 통계.
태종대 유원지 홈페이지(https://www.bisco.or.kr/taejongdae/)
학술자료
정오현(2009). 자연관광자원의 비사용가치 추정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 소비자의 생활배경에 따른 소비자와 상표간의 관계
  • 대한 니즈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용하는 사람의 키에 맞는 사이즈, 냉장/냉동기능의 선택, 전자레인지에서 상품화된 인터넷 접속을 이용한 식재 구입기능 등 주부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중심적인 존재인 냉장고에 요구하는 옵션기능은 보다 다양화되고 있다.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통로 구축, 고객정보의 축적 및 활용 여하에 따라 앞으로 장기간에 걸친 고객과의 관계를 통해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해질 것이다.

  • 학교도 전략이 필요하다
  • 전략을 펴고, Word of mouth효과를 통해 우리학교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힘써야겠다.자료출처★1차자료 활용→ 설문지★2차자료 활용→ 경상대학교홈페이지(http://www.gnu.ac.kr/)→ 경상대학교홍보사이트(http://nongae.gsnu.ac.kr/~ipsi/ipsirenewal/upgnu/gsAD/index.php) →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10405)→ 경상대학교 관련 뉴스기사(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153159)(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63578)(http://newslink.media.daum.net/news/20070212

  • [컨벤션산업] 전시컨벤션산업 `BEXCO`벡스코 분석
  • 전공으로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동시에, 관광연계산업임에도 컨벤션에 대한 수박겉핥기식의 얇은 지식만 가지고 4학년을 맞이했다는 사실에 부끄러움도 느꼈다. 벡스코에 대해 조사하여 과제를 준비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는, 마치 벡스코의 홍보실 직원처럼 좋은 점만을 부각시키기보다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갖춰진 부분과 개선해야할 부분을 보려고한 점이 과제를 수행하면 신경 쓴 점이다. 취업가능한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과제인만큼

  • 세종 그리고 사관史官세종대왕의 국가경영
  • 잘못 표기되어있다.또한, 띄어쓰기의 오류는 여러 기사에서 발견 되어서 수정이 요망된다. - 일단 인용 자료에서는 수정 없이 그대로 인용했다.p.s. 2> 교수님, 피상적으로만 알았던 세종의 진면모를 이번 강의를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그 동안 알고만 있었지만 직접 찾아보진 못했던 조선왕조실록 홈페이지도 이번 기회에 아주 유용하게 활용했고, 그 방대함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세종과 더 친해지고 싶습니다. ^^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정보화 시대를 열어가는 창의적이고 지도적인 과학자가 되기 위해 읽어야 할 인문서적을 소개한과학도가 읽어야할 인문 교양서 83선(한국과학지술원인문사회연구)’ 통하여 문학과 과학,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기회를 가지게 됨.40. (2학기) KBS 과학 다큐멘터리를 글로 엮은과학 카페 인체와 건강에는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틱 장애, 활성산소, 암을 이기는 먹을거리, 최첨단 의료장비인 로봇 의사, 후각의 비밀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