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국내저가항공산업의 출현배경

1) 여행자 수요 증가

2) 정부의 규제완화

3)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2. 제주항공을 선정한 이유
Ⅱ.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 국내 저가항공 산업분석
2) 세계적인 저가항공 산업 시장
3) 5 Force mode
2. 경쟁자분석

1) 신규저가항공사의 진입
2) 에어부산
3) KTX
Ⅲ. 내부환경분석

1. 제주항공의 현황

1) 개 요
2) STP
3) 7P
4) 차별화전략
2. 제주항공이 처한 문제점

1) 국내선 노선의 증가
2) 초기비용과 시장여건의 악화로 인한 영업이익적자
3. SWOT

1) 강점요인을 통한 전략적 대안
2) 약점요인 보완을 위한 대안

Ⅳ. 전략도출

1. 전략요소

1) 제주항공의 first-move advantage - 국제선 취항권의 조기 획득
2) 내국인 중, 단거리 해외여행 수요의 증가
3) 국제선 운항의 높은 수익률
2. 차별화전략
3. 마케팅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제주항공을 선정한 이유
제주항공이 국내의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로 자리 잡으면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였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제주항공이 성공 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높은 승객 탑승률, 꾸준한 탑승객 증가 등 국내 제일의 저가 항공사의 이미지를 굳히고 있는 한편으로는 아직까지도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하지 못하고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에 쳐해 있다. 겉으로 보이는 수치에 만족하기는 이른 상황에서 제주 항공은 새로운 경영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다. 항공 규제의 완화, 새로운 경쟁자들의 등장, 국제선으로의 진출 등 급변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 할지 알아보기 위해 제주항공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 국내 저가항공 산업분석
(1) 저가항공사 높이 날았다
<그림 1>

자료 : 서울신문 2009. 09. 11
저비용항공사들이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들은 올해에만 309만 2039명을 수송, 승객 수송률(국내·국제선)이 25.4%를 기록했다. 지난해 이용객 167만 4956명을 훌쩍 넘겼다. 지난해 수송분담률은 9.7%에 불과했다.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는 10일 탑승객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취항한 지 1년 2개월만이다. 진에어는 올 4, 5월 저비용항공사 가운데서 수송객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면서 영업이익 흑자를 내기도 했다. 대한항공으로부터 항공기 4대를 장기간 임대하고, 조종사를 파견받는 등 모회사의 지원에 힘입은 바가 크다.
아시아나항공과 부산시가 공동설립한 에어부산도 오는 16일쯤 탑승객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진에어보다 3개월 늦게 띄웠지만 100만명 돌파는 비슷한 시기에 달성하게 됐다. 아시아나항공과 공동운항(코드셰어)을 통해 부산~제주, 김포~부산 노선에서 올해 평균 탑승률 각각 58%, 82%를 기록하고 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상반기에 매출 273억원을 기록했고, 하반기에 국제선 취항이 이뤄지면 연간 매출 733억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비용항공사들의 수익이 크게 좋아진 데에는 각종 악재가 이들에게는 호재로 작용한 덕이 컸다. 경제위기, 신종 플루 등이 대형항공사들에는 악재로 작용했지만 이때문에 많은 여행객이 국내로 발길을 돌리거나, 저렴한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취항 5년으로 접어들면서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것도 한몫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박선형,「저가항공사 시장분석」, 하나산업정보 제 51호, 2006.
2) 박성남,「저가항공사의 재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05.
3) 박시사,「제주항공의 저가항공사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호, 2006.
4) 양계담, 「저비용 지역항공운송사업의 발전전략연구」’ 2006.
5)제주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주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경영컨설팅」, 2003.
6) 함대영,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가가원, 2006.
7) 대한항공 - http://kr.koreanair.com
8) 아시아나 항공 - www.airasiana.com
9) 제주항공 - www.jejuair.net
10) 한성항공 - www.gohansung.com
11) 애경그룹 - www.aekyung.co.kr
12) 제주도청 - www.jeju.go.kr
13) 제주통계사무소 - www.nso.go.kr
14) 한국항공진흥협회 - www.airtransport.or.kr
15) 한국신용평가 정보 - www.kissinf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 PPT]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서비스전략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미래전략제안 PPT레포트
  • 전략적 서비스 구조목표시장 (Target Market)낮은 가격을 추구하는 고객층서비스 개념 (Service Concept)저렴한 가격, 고객만족중심 서비스운영전략 (Operating strategy)기종단일화, IT시스템의 활성화 전달시스템 (Service Delivery System)경영, 지원, 마케팅 시스템의 전사적 관리 14항공 산업의 경쟁 환경수요의 불규칙성 계절, 시기 별 여행고객의 수요 다름  제주항공의 수요관리 방법 (얼리 버드, 패키지상품 이벤트 )마일리지 기반의 고객충성도 제주항

  • 제주항공 마케팅 PPT - 제주항공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제주항공 STP분석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향후전략방향제시
  • 제주항공마케팅발표1. 제주항공 기업소개(1) 기업소개(2) 기업핵심가치2. 제주항공 성공요인3. 시장환경분석(1) 저가항공의 개념(2) PEST분석4. 제주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SO/ST 전략(6) WO/WT 전략5. 제주항공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제주항공 마케팅전략(1) CSR마케팅(2) 외부마케팅(3) 내부마케팅(4) 광고전략(5) 마케팅믹스 4P전략7. 향후전략방향 제시1. 제주항공 기업소개2005년 설립된 제주항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 CONTENTS1 저가항공 시장분석2 문제점 도출3 제주항공의 근본적인 과제4 마케팅 전략도출시장분석 : 국내 항공 산업의 동향상황분석 > 전략도출 > 프로모션 방안 > 결론저가항공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급속히 늘고 있다.하지만, 저가항공 시장은 경쟁이 치열!저가항공시장규모11월 347,78212월 415,2381월 527,0962월 503,2883월 547,8284월 792,6865월 876,572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저가항공 산업 동향저

  • 제주항공 jejuair 마케팅전략분석과 경영분석및 제주항공 성공요인분석(경쟁사와 비교분석-진에어,에어부산,이스타항공,에어아시아)
  • 제주항공 마케팅 분석제주항공거시적 환경 분석1- 저가항공시장 -: 국내 취항 저가항공사가 국내 및 아시아권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 중에서 여행 예산 내 항공운임의 비중이 커 비용 또는 가격을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시장의 정의거시적 환경 분석PEST 분석정치적 환경경제적 환경사회/ 문화적 환경제주항공의 항공료 인상으로 인한 제주 특별 자치도와의 법적 분쟁1인당 GDP의 증가, 국제 유가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앞으로의전략제안 및 제주항공 브랜드분석
  • 제주항공기업전략 마케팅 분석.제주항공 상황분석제주항공 소개제주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3번째 규모의 국적항공사이다. 저가항공사 산업 최초로 국제선 정기노선을 취항하며 글로벌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동북아시아 LCC 대표주자를 표방하는 항공사답게 가장 많은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타 항공사 대비 70~80% 수준의 저렴한 가격정책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 셀러인 미국 Boeing사의 항공기종을 사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