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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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연구방향
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본론 : 아시아나 항공사 분석

ⅰ. 아시아나 항공의 개요
1. 아시아나 개요
2. 21C 아시아나 비젼
3. 아시아나 경영현황
1) 인원현황
2) 노선현황

ⅱ.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
1. 기업철학
2. 경영철학
3. 경영이념

ⅲ. 시장현황 분석
1. 시장점유율
2. 항공 운송 산업의 미래 전망
1) 국내여객/화물
2) 국제여객
3) 국제화물
4) 항공운송대국 한국
3. 항공사 선호도(설문조사 인용)
1) 항공사 선택기준
2) 항공사 선호도
3) 고객만족도

ⅳ.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
1. 외부마케팅
2. 내부마케팅
3. SWOT분석
4. 4P전략
5. STP 분석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ⅰ. 연구방향
1989년부터 실시된 해외여행의 전면적인 자유화 이래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점차 증가추세로 되어오고 있는데, 해외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항공사’ 선택이다. 과거와는 달리 점점 더 성숙해지고 까다로운 고객들에게는 ‘항공사 선택’은 단지 고객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나르는 운송수단으로서의 도구가 아닌 출발지를 떠나 목적지까지의 여행에서 고객접점이 최초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여행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여행의 일부분이 되었다. 흔히 서비스라는 것은 단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 아닌, 오랜 시간에 걸쳐 평가․ 수정 ․개선을 통하여 축적되는 것이기 때문에 관광업계의 여러 분야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에서 오랜 역사는 그 브랜드의 또 다른 우수한 경쟁력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시아나는 5년 연속 항공부문 고객만족에서 대한항공을 누르고 ‘후발주자’ 라는 그늘에서 탈피해 현재 스타얼라이언스 가입 등 화려하게 재도약을 이루고 있다. 창립 15년 만에 가능했던 현재의 모습을 위해 아시아나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업문화나 서비스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또한 요즘 ‘KTX 개통’ ‘유가급등’ ‘테러위험고조’ 라는 현재 상황에서 아시아나의 입지를 재조명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아시아나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사의 대표 기업으로서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58대의 최신 기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항공기, 기자재로서만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고 항공사의 성공여부는 마케팅 전략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세계무역규모 12위인 무역대국으로서 항공운송의 규모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른 외국의 사업 진출 규모도 커지고, 외국을 방문하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국내 항공사 간 선의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아울러 해외 메이저 항공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일부노선 가격인하 정책으로 국내 항공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앞으로 전망 속에서 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전략은 외국 항공사와 비교해 볼 때 차별화가 되어 있지 않다.
본 논문은 아시아나 항공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국내외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후발주자의 불리함을 딛고 현재 고객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데 취지가 있다.
참고문헌
이해원-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구성 요인, 동아대학교 박사 논문, 2003년
위철현-항공사 브랜드 자산 및 선택 속성, 세종대학교 석사 논문, 2003년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www.flyasiana.com)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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