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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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마케팅의 현황과 개선점을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한류 마케팅 정의 및 발생 배경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발생 배경

Ⅱ. 한류 마케팅 현황 및 유형
1.한류 마케팅의 현황
1) 일본내 한류(韓流)현상
2) 싱가폴내 한류(韓流)현상
3) 홍콩내 한류(韓流)현상
4) 태국내 한류(韓流)현상
5) 대만내 한류(韓流)현상

2. 한류 마케팅의 효과
1) 한류 스타를 통한 마케팅에 의한 효과
2) 한류에 의한 효과
① 금전적 효과
② 문화 전파 효과
③ 언어 전파
④ 국가 이미지 제고 효과

3. 한류 마케팅의 문제점
1) 한류마케팅의 문제점과 한계

Ⅲ. 한류마케팅의 성공사례 및 향후과제
1. 한류 마케팅의 성공사례
1) 한류마케팅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① 아시아의 청소년을 사로잡은 S.M. Entertainment
② 1인 기업, ‘욘사마’ 배용준 마케팅

2. 한류 마케팅의 향후 과제
본문내용
Ⅱ. 한류 마케팅 현황 및 유형

1.한류 마케팅의 현황

1) 일본내 한류(韓流)현상
2004년 현재 일본을 비롯하여 중국과 대만 홍콩, 베트남, 싱가폴, 태국 등 아시아 각국의 문화 트랜드로 확고한 자리를 굳히고 있는 한류!!
한류는 한국의 문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37)' onmouseout='img_hide()'>대중문화가 마치 파도와 같이 차례차례 아시아의 각국을 덮고 있음을 뜻하는 말로 이 파도는 현재 일본열도를 뒤흔들고 있다.
일본내의 한류는 2000년 한국영화 “쉬리”를 계기로 조금씩 일기 시작해, 2003년 NHK에서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의 인기로 이어지면서.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출연 배우 개개인의 폭발적인 인기는 지금까지 일본이 가지고 있던 한국에 대한 이미지 자체의 변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보이고 있다.
4-50대 여성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한국 드라마의 인기요인은 가족을 중심으로 한 순애보적인 사랑을 테마로 한 것이 대부분으로 일본내에서 잊혀지고 있는 순수한 사랑 이야기들이 예전의 순수했던 감정을 떠올리기 때문이라는 것이 대부분의 분석.
겨울연가의 경우 작년 4월 첫방송 이후, 3번째 앙콜방송을 현재 방송중이며 토요일 심야시간임에도 불구하고 12%대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겨울연가의 인기는 소설과 만화(코믹)로도 이어져 일본 문예서적부문 4위에까지 오른 바 있으며 도쿄신문의 경우 작년 일본 방송계 10대 뉴스의 하나로 “한국드라마 붐, 반면 일본 드라마 부진”을 선정한 바 있다.
이와 같은 한류 붐은 드라마 DVD와 OST의 구입, 휴대폰 착신음 다운로드, 관련 상품 구입 및 팬미팅행사 참여, 한국어 공부, 그리고 로케지 투어 리피터 현상마저 보이고 있다.

- 배용준의 신격화
남자주인공 배용준은 용사마라는 극존칭의 애칭으로 불리우며 연이어 와이드 방송과 연예프로그램, 잡지, 신문 등을 장식하고 있다. 그의 방일과 관련 팬미팅 행사에는 2,000명 참석에 60,000명이 응모하였으며 공항에는 하네다공항 개항이후 최대 인파인 5,000여명이 그의 얼굴을 보기 위해 몰려들었다.
그가 과거 출연한 모든 드라마가 일본 진출을 노리고 있으며, 연이어 개봉된 영화 스캔들 또한 최대 예매율을 기록하는 등 그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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