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식기업 불고기브라더스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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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동기

1. 한식의 세계화가 가지는 중요성
2. 중국의 외식산업시장 현황
3. 중국인들의 한식에 대한 니즈

Ⅱ. 불고기 브라더스

1. 기업소개
2. 해외 진출 현황
3. 업체 선정 이유

Ⅲ. 중국 진출의 성공/실패 사례

1. 중국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과 그 이유
2. 중국 진출에 실패한 기업들과 그 이유

Ⅳ. 결론

1. 중국 외식시장 진출 방법
2.진출 방안
본문내용
중국은 13억의 인구로 한국의 약 30배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 세계은행, CIA, 중국 사회과학원 등에 따르면 2020년에는 구매력으로 평가한 GDP로는 미국을 초월하여 세계 1위가 될 전망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요즘 세계 기업들의 생산기지 뿐만 아니라 연구 및 개발까지도 중국을 거점으로 하고 있으며, 한국 뿐 아니라 세계 기업의 사업 방향도 생산과 유통, 마케팅을 현지에서 종합하는 현지 기업화 중심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다양한 한류스타의 중국 진출로 한층 거세진 한류의 바람을 등에 업은 한식업의 중국 진출은 투자가치와 성공가능성에 있어 매력적일 것이다.
또한, 중국은 2001년 12월에 WTO 가입하면서 외국자본에 대한 시장참여규제를 완화시켜 왔다. 업종에 따라 네거티브리스트를 설정하여 제한하는 등, 몇 가지 업종에서는 제약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2004년 12월 11일에 외식을 포함한 소매유통분야가 전면적으로 외자계 기업에게 개방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외자계 소매업의 지역적인 출점 제한과 출자제한이 철폐되어 프랜차이즈 체인 경영과 무점포 판매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0)「한식 세계화를 위한 정보조사 및 마케팅 전략 수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09「한식 세계화 마케팅 전략」
程屹東 (2010)「한국과 대만의 요식업의 대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신 (2011)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과 성공·실패 사례」


박한진(2007)“중국에서프랜차이즈로성공하기4s”코트라,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 에서 검색
이경민 ,취펑화 (2010), “13억 중국 소비자 잡으려면 꼭 알아둘 4가지 비밀 上, 下”, 세계경영연구원
http://blog.daum.net/skaksdkfwlfhd/2 에서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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