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vk 모바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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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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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1. Introduction
2. VK 모바일 소개
2. 1. VK 모바일 연혁
2. 2. VK의 경영방침
2. 3. VK 파트너 소개
3. SWOT 분석 및 상황분석
3. 1. VK 모바일 SWOT 분석
3. 2. 경쟁환경 분석
3. 3. 소비자 분석
3. 4. 경쟁자 분석
4. VK 모바일의 STP 전략
4. 1. 중국 휴대폰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4. 2. 경쟁환경 분석
4.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마케팅 믹스(4P) 전략 + 향후 브랜드 전략 방향
5. 1. 제품 전략
5. 2. 가격 전략
5. 3. 촉진전략
5. 4. 유통전략
6. VK 모바일의 성공요인
*앞으로의 전망
7. VK 모바일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7.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
7.2 느끼거나 깨닫기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3. 1. VK 모바일 SWOT 분석
VK 모바일의 강점
첫째.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자체 브랜드를 가졌다는 점이다.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은 상상을 초월한다.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그 자체로 고객으로부터 남다른 대접을 받게 되며, 고객과의 밀착을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브랜드는 그 자체로 최고의 무기인 것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천문학적 액수의 돈과 엄청난 인력을 쏟아 붓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실 중소 규모의 업체가 일반 유통사도 아닌 통신사업자의 시장에 진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회사나 제품에 대한 신뢰가 없기도 하지만 중소업체의 기술 수준에 대해 회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중소 단말기업체가 OEM 방식의 단말기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 기인한다.
브이케이는 시장 진입 초기부터 장기적인 관점으로 자신만의 강력한 파워 브랜드를 가지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 비록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눈앞의 매출을 외면하기는 어려웠으나, 당장의 물량보다 회사의 얼굴을 분명히 하고 알려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결과는 성공이었다. 다른 업체들이 OEM 방식으로 10% 내외의 수익률을 바라보는 반면, 브이케이는 자체 브랜드 공략으로 20% 이상의 놀라운 이익률을 거두었다. 시장을 따라가기에 급급했던 초기 단계에서 시장을 이끌고 나가는 최신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수준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낸 것이다.
둘째. 뛰어난 디자인 감각이다.
브이케이의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은 작고 컴팩트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자는 것.
해외 진출에 있어서도 브이케이의 디자인 감각은 더욱 빛났다. 단순히 ‘작고 예쁜 휴대폰을 만들자’가 아니라 치밀한 조사를 통해 현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회와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을 구현한 것이다.
셋째. 마케팅 기법이다.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때,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스타 마케팅’이다. 브이케이는 2004년 초 한류스타인 전지현과 중화권 지역의 1년 초상권 사용 계약을 8억여 원에 체결했다. 전지현의 이미지와 젊은 층에 대한 호소력이 제품 특성과 맞아 떨어지며, 이미 영화를 통해 잘 알려진 배우라 아시아 시장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브이케이의 스타 마케팅 전략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6월 4일 개봉한 전지현 주연영화 ‘여친소(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에 제품 PPL을 진행했다. ‘전지현 주연’에 중국, 홍콩 등 ‘중화권 동시개봉’이라는 두 마리 토끼가 걸린 영화 ‘여친소’는 그야말로 놓칠 수 없는 일생일대의 기회였던 것이다.
일찌감치 여친소 제작사측과 자사 제품 4종을 노출시키는 PPL 계약을 맺고 제 2의 ‘전지현 효과’를 계획해 왔다. 중화권 내 인기가 폭발적인 전지현의 신작에 이미 전지현 핸드폰으로 인식되고 있는 제품을 노출함으로써, 브이케이의 수출텃밭인 중화권에 ‘전지현 폰=VK’라는 바람이 불어주길 기대한 전략이었다.
VK 모바일의 약점
첫째. 낮은 브랜드인지도이다.
강점은 약점이 될 수도 있다고 했는가.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유통망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더군다나 절차와 기본을 중시하는 유럽의 비즈니스 마인드와 공명하는데 시간이 필요하였고, 사소한 것부터 기초를 다져가면서 호흡을 길게 가져가는 유럽 통신 사업자의 까다로운 요구를 맞추어 나가기가 버거운 면도 있었다.
둘째. 유럽 시장의 까다로운 품질 기준과 소비자 기호이다.
유럽 시장의 까다로운 품질 기준과 소비자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영업인력 뿐만 아니라 수십 명의 연구원 및 필드 테스트 엔지니어들까지
- 참고문헌
-
다이나믹 VK http://www.vkmobile.com
블로그 > kmh8400 경영대전 블로그
http://blog.naver.com/kmh8400/50003931576
China Economic News 작성자: 심재희
http://blog.naver.com/ellocraft/60019769621
http://blog.naver.com/mobicell/23833564
매일경제
[2006-04-2515:19]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9&article_id=0000499649§ion_id=105&menu_id=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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