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시장에 진출한 동양제과의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성공요인과 원인 그리고 문제점가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 서 론 >
1. 동양제과의 마케팅 전략과 분석
1) 가격전략(price)
2) 제품전략(product)
3) 유통전략(place)
4) 촉진전략(promotion)

< 본 론 >
1. 성공 요인
1) 시장진출 시점의 적체성과 시장선점
2) 낮은 생산비와 높은 유통마진
3) 효과적인 제품현지화 전략
4) 감성적인 광고

2. 문제점

< 결 론 >
< 參考文獻 >
본문내용
< 서 론 >

1. 동양제과의 마케팅 전략과 분석
1) 가격전략(price)
초코파이의 최종판매가격은 유통망이나 워낙 복잡하고 정찰제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관계로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지만,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약 200원 정도이다(12개 = 24RMB ? 중국인민화폐). 이는 연소득 1,000달러가 안 되는 중국 사람에게는 고급과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상해, 광동과 같이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은 지역과 일반도시 근로자들을 주요 표적시장으로 삼고 있다.

2) 제품전략(product)
오리온 초코파이는 최초 진출에 따른 시장선점으로 인해 경쟁업체와 비교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며 품질 자체도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잇다. 또 최초 생산에 따른 낮은 생산비와 최대 생산 물량 그리고 기술력으로 무방부제 생산기술을 지니고 있는 점도 동양제과의 경쟁우위로 꼽을 수 있다.
동양제과는 ‘ORION'이라는 자사 영문브랜드를 제품포장에 그래도 사용하고 있으나 (표지에 ‘호아이 로우’라는 말은 없다) 그와 발음이 비슷한 ‘호아이 로우’라는 중국식 현지 브랜드를 개발하여 광고에 이용하고 있다.
1. 성공 요인
1) 시장진출 시점의 적체성과 시장선점
우선 초코파이는 시차분석에 충실하여 과거 한국내 히트 시기와 비슷한 소득수준의 개도국에 진출하였다는 점과 제품이 생소하여 경쟁자가 없는 시장에 진출하였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이것은 러시아나 동남아 시장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초코파이 같은 저가 소비재는 소득수준보다는 많은 인구가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보면 많은 인구와 제과업의 성장기에 해당하는 연 소득 1,000달러에 가까운 국가들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 후진국일수록 단맛의 제과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당류가 건강에 나쁘다는 인식이 낮은 편이다. 더구나 중국에서 초코파이의 소비계층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 광범위하게 분포하여 연령별 구분이 거의 없다.
4) 감성적인 광고
현재 초코파이의 국내 광고에 사용되는 주제는 ‘情’이다. 은근히 정이 오가는 상황을 시리즈 광고 형식으로 보내고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동양제과는 한국에서 성공한 ‘좋은 친구’와 ‘내 친구 오리온’의 이미지를 중국에서도 심기 위해 ‘情’광고를 채택한 것이다.
2. 문제점

오리온 초코파이는 유리한 시장여건과 제품의 독특한 특성 그리고 적절한 브랜드이미지 창출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개선 노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노력들은 본격적인 현지생산에 앞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는 동양제과의 소극적인 광고투자이다. 현재 동양제과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면서도 TV, 라디오 등 전파공고는 크게 하지 않고 있다.
< 결 론 >

우리는 (주)동양제과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서례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먼저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초까지 세계는 격동의 시절을 겪고 있었다. 특히 중국은 개혁, 개방화 그리고 자본주의 체제의 유입 등 많은 사회적 변화로 혼란의 시기를 맞고 있었다. 이러한 시기에 해외시장의 개척이란 정말 모험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 參考文獻 >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소작기, 진정미 [중국 경제의 야망]. 매일경제 신문사. 1996
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한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나름 괜찮아요
  • impo***
    (2020.09.09 20:24: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좋아요 고맙습니다~
  • jessie0***
    (2013.11.14 00:08:37)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성공사례
  • 시장조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중국은 ㈜오리온 및 오리온 그룹의 국제화에 대한 시금석이 되고 있는데, 1995년 12월 중국 하북성 랑팡경제기술개발구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 Orion Food Company)와 1997년 9월 상하이 지역에 설립한 오리온식품상해유한공사(OFS: Orion Food Shanghai)를 통해, 오리온은 중국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며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현재 OFC는 베이징에

  • 초코파이 중국 전략
  • 시장조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중국은 ㈜오리온 및 오리온 그룹의 국제화에 대한 시금석이 되고 있는데, 1995년 12월 중국 하북성 랑팡경제기술개발구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 Orion Food Company)와 1997년 9월 상하이 지역에 설립한 오리온식품상해유한공사(OFS: Orion Food Shanghai)를 통해, 오리온은 중국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며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현재 OFC는 베이징에

  • 오리온초코파이,오리온중국진출,초코파이중국진출,오이언,초코파이마케팅전략
  • 오리온 초코파이는 국내 시장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1990년대 초반부터 중국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수출을 시작하였다. 주제에 합당한 기업을 선정하기 위하여, 조원들끼리 여러 가지 의견을 주고받았다. 그러던 중 누구나 알고 있는 친숙한 제과기업이지만 오리온이 과거 pepsico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현재는 사업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오리온그룹을 선정하게 됐다. 경영학원론의 이론들도 가장 폭넓게

  • 국내브랜드의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적인 세계 시장 진출에 대한 과정과 마케팅 전략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오리온 기업의 설명과 함께 초코파이 제품에 관하여 간략하게 살펴 본 뒤, 본격적인 마케팅 전략들을 차례로 다루도록 한다. 특히 초코파이가 진출한 여러 국가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후 결론에서 초코파이가 시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국제마케팅 수업에서 다루었던 사항을 토

  •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롯데 중국시장)
  • 롯데의 중국시장 진출사례(성공사례)1. 진출동기2. 중국 껌시장1) 소비자의 특성2) 영업실적3. 경쟁업체1) 국내 경쟁업체2) 외국 경쟁업체4. 경쟁전략1) 동양, 해태에 대한 전략2) 미국의 리글리에 대한 전략3) 현지업체에 대한 전략5. 롯데의 마케팅 전략1) 촉진전략(promotiom)2) 제품전략(product)3) 유통전략(place)4) 가격전략(price)6. 성공요인 분석1) 시장수요의 폭발2) 시장경험의 이전3) 시장의 선점4) 과감한 광고전략5) 제품 생산능력7. 롯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