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브랜드의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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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입
Ⅱ 기업 및 제품 소개
Ⅲ 해외시장 진출과정
Ⅳ SWOT 분석
Ⅴ 4P 전략
Ⅵ STP 전략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도입

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세계화 전략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국민과자에서 세계인의 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오늘이 있기까지를 되짚어 보고 세계화 전략의 성공 요인을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제과회사를 비롯한 식품 회사들이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제과 부문으로는 해외 시장에서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는 국내 경쟁사들과는 달리 1990년대 초부터 국내 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으로 시야를 넓혔다. 해외 시장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진출 국가에 대한 면밀한 검토 작업을 통해 1990년대 초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본격적인 진출을 시작했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하여 중국에서의 초코파이 판매는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본격적인 러시아 현지화 시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 권역 또한 가까운 장래에 생산을 확대할 수 있는 전진기지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적인 세계 시장 진출에 대한 과정과 마케팅 전략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오리온 기업의 설명과 함께 초코파이 제품에 관하여 간략하게 살펴 본 뒤, 본격적인 마케팅 전략들을 차례로 다루도록 한다. 특히 초코파이가 진출한 여러 국가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후 결론에서 초코파이가 시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국제마케팅 수업에서 다루었던 사항을 토대로 구상하여 제안함으로써 마무리 하겠다.


Ⅱ 기업 및 제품 소개

1. 오리온 제과
1956년 창립 이래 오리온 제과는 ‘정직과 신용’을 기업 이념으로 ‘깨끗한 회사’‘정이 있는 회사’를 추구해 왔고, 현재 제과 사업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그룹을 지향하며 사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오리온 제과는 제과 사업 분야에서 세계적 브랜드인 오리온 초코파이를 비롯한 파이류와 초콜릿, 비스킷, 껌, 캔디류 등의 제품을 서울, 익산, 청주 공장에서 연간 4천억원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해외 사업 또한 크게 강화해 98년에는 상해에도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해외 현지화에 박차를 가하며 러시아, 중국, 중동, 동남아시아, 유럽과 미주 지역 등 세계 60여개 국에 제과류를 수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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