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ABB사 조직의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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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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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기업 선정 이유 및 기업소개
1.ABB사 기업 선정 이유
2.ABB사 소개
3.ABB사 특징
4.ABB사의 M&A 과정
II. 본론
1단계-해빙단계
1. M&A식 사업구조조정
1-1) 유기적 조직구조조정
(1) 사업 현장 위주 인력 구조 조정
(2) 스피드 하부 구조 조정
2단계-개혁단계
2.ABB사의 글로벌 Matrix 사업 조직구조
2-1) 이익센터
2-2) 이익센터들의 통합
2-3) 사업 부분과 지역 두 차원에서의 매트릭스 조직
3단계-정착단계
2-4) 캡쳐팀의 활동
2-5) 자율 경영
III.결론
ABB 조직 경영혁신이 우리에게 주는 의의
IV.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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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기업 선정 이유 및 기업소개
1.ABB사 기업 선정 이유
우리조의 처음 선정 기업은 CJ 푸드빌이었으나 내부적인 사정과 자료 부족으로 인해 ABB사로 기업을 사례를 전환하게 되었다. 처음 선정한 주제인 M&A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개발의 사례를 찾다보니 ABB사의 사례를 접할 수 있었고 조직개발의 문헌에서도 성공한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점을 발견하고 잘 알려졌지만 이를 통한 학습효과와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ABB사를 선정하게 되었다.
2.ABB사 소개
ABB 기업은 중전기기, 발전설비 부분의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서 1987년 중전기분야의 거대기업인 스웨덴의 Asea와 스위스의 Brown Boveri와의 합병에 의하여 탄생된 기업이다.
1887년에 C.E.L.브라운이 스위스 바덴에 전기기기 공장을 설립하였는데, 1890년 W.보베리가 경영에 참가하여 브라운보베리(Brown Boveri)로 정식 설립되었다. 1900년 회사조직을 개편하고 동시에 증기 터빈의 제조를 개시하였으며, 만하임에 같은 이름의 자회사(子會社)를 설립하였다. 1988년 전통 깊은 스웨덴 기업인 아세아(Asea)그룹(1883년 설립)과 합병하여 지금의 회사명으로 바꾸었다.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 독일의 지멘스와 함께 발전설비 부문의 세계 3대업체이다.
대형 발전장치·터빈·차단기·기관차·고주파 기기 및 각종 제어장치(制御裝置)를 주로 생산하며 발전, 송전, 배전, 일반산업(야금학, 공정자동화 등), 운수, 환경보호, 금융 서비스 및 기타활동(로봇공학, 과급기 등) 등의 8개 부문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ABB는 전 세계적으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에스파냐, 노르웨이 등 유럽 각국과 인도, 브라질 등에 1,300여개의 자회사와 그에 속한 4,500여개의 사업부를 운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21만 여명의 종업원을 갖고 있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서 거대한 규모로 생산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방대한 기업 조직을 가장 잘 운영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한국법인은 ABB코리아(주)이다. 재무 상태는 2001년 총자산 323억 4400만 달러, 매출액 237억 2600만 달러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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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
강응오, 1987. 조직개발론, 법경출판사
이학종, 1999. 조직개발론, 법문사
이학종, 1990. 기업문화와 조직개발, 법문사
사이트
ABB사의 경영과 교육 http://www.bestpractice.co.kr/MonthlyMagazine/9707/abb.htm
ABB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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