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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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E 기업소개
2. GE 경영방식
3. GE 경영철학
4. GE SWOT 분석
5. GE 세계경영 주요전략
6. CEO 잭 웰치
7. CEO 제프리 이멜트
8. 한국에서의 마케팅
9. 결론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Work- Out
1988년 GE에서 처음 시작된 워크-아웃(Work-Out)운동은 조직내의 관료적인 요소와 부서간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모든 조직 구성원이 개혁에 적극 참여하는 기업문화를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사업 재구축, 계층 축소 및 감량 경영으로 특징 지워지는 GE의 1차 경영혁명은 8년 동안 상당한 성과를 안겨주었다. 그러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웰치는 조직 개편이나 감량 경영으로는 성과 향상에 한계가 있음을 깨달았고 구성원들의 행동 변혁만이 그 해결책임을 깨달았다. 즉, 그는 관리자, 작업자, 공급자, 고객간의 긴밀한 동반자 관계의 회복이 핵심임을 깨달았던 것이다. 이를 위해 상하 계층간 수직적 장벽과 기능간 수평적 장벽을 제거하여 구성원 스스로 변혁에 동참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 해결 또 는 의사소통 방식을 도입하였다. 그것이 바로 이 Work Out 프로그램인 것이다.
부서 내의 지위에 관계없이 간부 및 전 사원이 함께 참여해 가장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공통의 주제를 놓고 토론하여 그 해결방안을 찾아내 함께 실행하는 열린 기업문화의 첫 시도로써, 초대형 규모의 회사인 GE를 소기업처럼 신속하게 움직이며 변화와 혁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전 직원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창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영에 적용하기 위한 이 운동은 현재 GE 개혁의 핵심이 되고 있다.
GE는 Work Out을 통하여 생산 현 장 근로자와 같은 고객 접점에 권한을 효과적으로 이양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고객 만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으며 Work Out은 다음 세 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 첫 번째 단계는 Work Out 타운 미팅의 전사적 확대와 생활화를 통해 3S(Self- confidence, Simplicity, Speed)를 적극적으로 추구한 단계이다.

- 두 번째 단계에서는 벤치마킹을 통한 내부 역량 배양이 집중적으로 전개되었다. GE는 생 산성, 재고 회전율, 품질 등 각 측정 분야별로 자사의 어느 부문이 타 회사의 경쟁 부문에 비해 무엇이 얼마큼 부족한가를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성공을 가져다 준 경 영 형태를 집중 분석하여, 이를 적극 도입하였다. 특히 총체적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 여 생산성의 개념을 생산 자체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R&D, 설계, 구매, 생산, 유통, 판매를 통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파악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 주문, 생산 등에 소요되는 일련의 사이클 타임을 단축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였다. 그 결과 제조 시간의 단축, JIT 재고 관리, 신속한 고객 대응이 가능해져 사업 수행의 스피드를 가속화시켰다.

- 세번째 단계에서는 첫번째 단계와 두번째 단계에서 개발․적용되었던 방법들을 회사 외부 에서의 활동에까지 적용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즉, 사내 구성원들로만 실행되었던 기 존의 Work Out에 고객이나 공급자를 참여시켰다.

≫ Work Out 자율적 현장경영 정착
Work Out은 GE내에 자율적 현장 경영 방식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Work Out은 많은 부분에서 생산성 및 품질의 향상을 이루어냈을 뿐만 아니라 관리자와 부하 직원의 관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Work Out은 관리자들로 하여금 작업자들의 아이디어에 신속하 게 반응하도록 변화시켰으며 모든 사람이 참여하고, 모든 사람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Work Out은 전 세계 적으로 확산돼 국내에서도 몇몇 대기업에서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그 성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 GE 경영철학
참고문헌
- 도서자료
〈잭 웰치와 GE 방식〉/ 로버트 슬레이터 / 도서출판 물푸레 / 2001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잭 웰치 / 청림출판 / 2003
〈잭 웰치가 한국의 경영자에게〉/ 한국능률협회 / 한국능률협회 / 2006

- 인터넷자료
http://www.ge.com/kor
http://www.ge.com/kor/aboutGE (GE 성장전략, 경영방식, 경영철학)
http://www.ge.com/korea/annual/1998/share/index.htm
(GE가 중점적으로 실시해 온 3가지 주요전략 - 세계화, 서비스, Six Sigma 품질운동)
http://www.ge.com/kor/geLibrary/geWayRelated/Related_Crotonville.html (Six Sigma)
http://daewoolove.com/dwnews/fmsabo/6saboori/ori9no13.htm (식스시그마 경영)
http://www.geplastics.co.kr/korean/ge/ge.htm (GE의 경영 혁신 전략과 세계시장 전략)
http://kbs.co.kr (잭 웰치의 인터뷰 내용)
http://factory119.com.ne.kr/success/biz_7.htm (잭 웰치의 10가지 성공 비결)
http://freshmom.x-y.net/chpr-4.htm (GE의 역사와 잭 월치의 31가지 리더쉽 비밀)
http://www.kimsunghak.pe.kr/ceo/ge.html (잭 웰치 회장)
http://user.chollian.net/~kokuryu/Data/ge.hwp (GE의 21세기 경영전략과 Work Out 프로그램)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004040000 (GE의 디지털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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