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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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과 향후 전망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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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쇼핑과 온라인 쇼핑
2. 온라인 쇼핑 – Merchant Model VS Market Place Model
3. 디지털에 의해 변화되는 ‘쇼핑문화’
4. 미래의 My Shopping Life!
- 본문내용
- 온라인 쇼핑 – Merchant Model VS Market Place Model 이러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온라인 소매시장의 쇼핑몰은 크게 두 가지 형태가 대세를 이룬다. 하나는 직영 쇼핑몰이랄 수 있는 Merchant Model이고 하나는 쇼핑몰이라기보다는 거래중개소 개념에 가까운 Market Place Model이다. 쉽게 구분하자면 Merchant Model은 쇼핑몰 그 자체가 하나의 Vendor로서 최종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소매점 역할을 하는 모델이다. 반면 Market Place Model은 복수의 최종 소매점(vendor)들이 최종소비자와 자유롭게 접촉할 수 있도록 가상의 장소와 통일된 인프라(결제 시스템 등)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일반인들에게 이 두 가지 Business Model이 다가온 방식은 Amazon과 e-Bay로 구별하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인터파크, 엘지이샵, Daum의 디앤샵(d&shop) 등이 국내 3대 Merchant Model의 쇼핑몰이며 옥션, G마켓, 온켓 등이 Market Place Model이다. Market Place Model과 온라인 <실시간> 경매를 같은 개념으로 보는 경우도 이는 적절한 이해는 아니다. 온라인 경매는 수많은 거래수단의 한 가지일 뿐이며 C2C간의 collectible 시장이나 used 시장이 아닌 B2C 신상품 시장의 경우, 온라인 경매는 하나의 Marketing Tool의 역할에 머무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굳이 따지고 들자면, Merchant Model은 유통업에 가깝고 Market Place Model은 게시판 속성을 발전시킨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에 일부 상거래 기능을 덧붙인 ‘인터넷 비즈니스’랄 수 있다. 그러나 최종소비자 입장에서는 통합적 인증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 대표업체에 접속해 구매행위를 한다는 것으로 본인의 온라인 쇼핑을 한정지어 인식하므로 둘 사이의 구분이 애매할 수 있다. 그렇다면 최종소비자의 ‘Shopping life’에 있어서 이 두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는 의미가 있을까? 제법 큰 의미가 있다. 이 두 모델의 차이는 최종소비자뿐 아니라 사업자(서비스 제공자) 및 판매자 등 공급자 그룹에도 큰 의미가 있기에 e-Bay와 Amazon의 회사가치도 무려 6배에 달하는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04년 1/4분기 기준으로 국내 Market Place Model 1위인 옥션의 시가총액이 Merchant Model 1위인 인터파크의 시가총액과 10배 가까운 격차를 보인다. 물론 Market Place Model이 Merchant Model보다 훨씬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이 왜 최종소비자에게 의미가 있는가. 기업가치는 매출규모와 순익이 기준이 된다. Market Place Model은 위에서 말한대로 인터넷 비즈니스에 가깝고 Merchant Model은 유통업에 가깝다. 따라서 Merchant Model은 그 자체가 스스로 하나의 vendor이기에 자체내 가격경쟁력을 꾸려가기가 버겁다. 또한 순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매출 및 거래규모를 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재고관리, 인력(MD 등), 물류지원, 프로모션 등의 판관비 부담이 함께 커지게 된다. 그 결과는 당연히 최종소비자의 구매가나 판매자의 마진폭에 어떻게든 반영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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