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국내생산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주)HJC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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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HJC' 사례 선정 배경

2. ‘(주)HJC' 기업 개요 및 현황
2.1 기업 개요
2.2 (주)HJC 성장과정
2.3 시장현황

3. ‘(주)HJC' 성공요인 분석
3.1 핵심역량
3.2 전략수립
3.3 차별화된 제품개발
3.4 (주)HJC 자사브랜드 가치창출

4.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4.1 (주)HJC의 문제점
4.2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본문내용
세계화의 등장과 함께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의 도래는 기업들의 진보와 도태를 좌우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국내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존립의 위협을 받고 있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체들은 저임금, 저물가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made in China의 공세에 주춤하고 있으며, 임금, 물가, 노사문제, 각종 규제에 시름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국내 업체들을 보다 나은 경영여건이 갖추어져 있는 해외로 발길을 돌리게 하여 산업공동화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산업기반을 흔들며, 나아가 국가경쟁력 악화라는 폐해를 양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산업전반에 불거지고 있는 이슈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제조업체 생산거점의 해외 이전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들어와서 제조업체의 국내 생산기피 현상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고, 생산거점의 해외 추격국으로의 이전은 국부의 해외 유출, 기술력의 노출, 국내 공장폐쇄 및 실업난 양산, 지역경제기반 붕괴라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일례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이전현상은 신 시장확보와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근 붐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산업공동화를 조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국내 제조업체 생존을 담보로 국내 경기침체가 장기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러한 국내 산업기반의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수 국내의 기술개발 및 생산 기반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세계 헬멧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 인지도 1위’라는 관용어구가 따라다니는 기업, 바로 HJC이다. 92년 이후 지금까지 단 한번도 세계 1위 자리를 빼앗기지 않았고, 오히려 2위와의 격차를 점점 벌이고 있다. 특히 세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시장의 점유율 50%를 넘어서는 명실공히 세계시장 완전 석권의 기업인 것이다. 창립 이래 독자적 기술개발과 역량확보로 세계 패권을 거머쥔 순수 토종 제조업체 HJC의 성공은 국내에 생산거점을 두고 시장을 오히려 해외 판매를 통해 이뤄낸 것이라 더욱 값진 것이다 지난 30년 동안 오토바이 헬멧을 제작해 오며 공히 세계적 명품 헬멧 제조기업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20%에 육박하는 일류 기업인 것이다. 그러한 성과를 내기까지는 제품의 다양화 강화, 시장 다변화 강화, 그리고 특유의 유통망 구축 등의 피나는 노력이 있었다. 30년 만에 세계를 탈환한 HJC. 그 신화의 근원은 무엇이며 후발주자로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경쟁력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해외로 속속 이전 또는 이전계획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 그 생산거점을 두고 수출을 통한 수익창출을 입증한 HJC야 말로 분명 우리기업의 벤치마킹해야 할 본보기 인 것이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 사례연구는 HJC 성장과정을 살펴보고, HJC가 국내 생산거점기업으로 성장한 핵심요인과 차별화된 해외진출전략, 경쟁우위의 원천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국내생산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문헌조사 이외에 직접 기업을 탐방하여 홍완기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입장과 의견을 본 리포트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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