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개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마케팅 조사론
1장. 마케팅조사의 개관
2장. 마케팅조사와 마케팅관리
마케팅조사의 의의
마케팅 조사의 의의 및 정의
-마케팅 분야에서 문제를 규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해관련 된 자료를 조직적으로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객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활동.
마케팅조사의 의의
[마케팅조사 사례모음]
우리나라도 세계유수의 글로벌기업들, 예를 들면 나이키, 소니, 인텔, BMW, 샤넬, 루이뷔통등 이름만 들어도 믿음직한 세계적인 브랜드들처럼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해야 글로벌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한국의 기업들도 브랜드 파워에 눈뜨기 시작했다. 그 사례를 몇 가지 들어보면...
사례1. 현대자동차- SUV(테라칸과 라비타)
사례2. LG전자 - X캔버스
사례3. 도요타자동차 - 렉서스
사례4. 삼성전자 - 고화질TV 파브, 고급형 냉장고 지펠
사례5. KT와 KTF - 브랜드관리의 벤치마킹 전략
기타. KT&G(구 한국담배인삼공사), 현대산업개발, 풀무원 - 브랜드 이미지관리 전문부서 만듬.
마케팅조사의 의의
마케팅 조사 방법론의 발전
1910년대~1920년대 설문조사에 방법론이 많이 연구됨
1930년대 표본조사에 대한 집중적 연구
1950년대~1960년대 컴퓨터의 등장으로 조사방법론의 큰 진보
1970년대 자료의 입수와 분석에 대한 새로운 방법과 기술 및 새로운 사고방식에 대한 연구가 급속도로 진행
1980년대 마케팅조사에 대한 수요발생, 그 이후 빠른 성장
1990년대 PC보급으로 인한 판매와 동시에 이루어 지는 자료수집이나 통합 시스템의 발달
마케팅조사방법론은 학문영역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부터 발전해 왔는데 특히 사회과학의 역사적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 나라의 마케팅조사
국내마케팅조사의 현황
1980년대 중반 직관적인 의사결정에 의존하던 경영자들이 마케팅조사의 중요성인식
1990년대 조사영역의 확대와 활용이 급격히 증가
2000년대인 현재 정부, 기업, 시민단체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리서치를 활용
국내마케팅조사 업계 현황
1970년대 한국리서치와 한국갤럽 설립
1981년 A.C.Nielsen 설립
1980년 중반~후반 10여개의 회사 설립
1999년 off-line에 기반을 둔 20여개의 마케팅, 여론조사 전문회사 설립
1999년~2004년 현재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의 회원 수 통계에 따르면 28개사로 증가
우리 나라의 마케팅조사
우리 나라의 마케팅조사
마케팅업체의 마케팅조사자 현황 및 경력개발과정
1999년 20대 조사회사에 근무하는 전문조사자는 약 200여명 정도로 추정
2000년 메이커 마케팅 조사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인력의 수요가 증가, 또한 2000년 총선에 따른 사회조사 부문의 강화로 연구인력이 증가됨
2004년 현재 정확한 파악은 힘드나 마케팅 업체의 수의 증가와 더불어 많은 인원이 채용되었으리라 추정
☞ 리서처 현황
☞ 리서처의 경력개발과정
조사회사 입사

수습기간

정식 임용장 부여

선임자와 함께 팀을 이루어
지시하는 업무수행

담당고객 배정

리서치비지니스 시작

팀을 맡음

다른 팀장과 사장과 함께 이익을 공유하는 파트너쉽을 얻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대원미디어 `녹색전차 해모수` 해외진출 실패 사례
  • 마케팅(one source multi use marketing)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케릭터상품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고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 방식.통상 애니메이션 사업의 경우 순수 애니메이션 수익만으로는 이익창출을 거두기 힘들기 때문에 게임, 장난감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된다. 그러나 당시 ‘대원미디어’의 기술력등의 부진으로 이 또한 실패하고 만다. (4) 외환위기 직면 & 국내의 관심미비 1997년

  • [취미와 예술 D형]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서로 도와주는 정도의 친분을 가지고 있는 정도이다. 학교에서 같은 과도 아니고 단지 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은 건축학개론의 수업시간이 유일하다. 이런 상태에서 서로가 좋아한다는 감정을 남녀배우들이 말로 표출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지를 관중들은 알기 힘들다. 그 상태에서 두 사람이 함께 ‘기억의 습작’을 듣게 되는데 이 노래의 가사는 과거에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지 않은 것에 대하

  • 관광마케팅의 특성, 의미, 문제점 해결방안 레포트
  • 1. 관광마케팅이란2. 관광마케팅의 특성1) 무형성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3) 비저장성4) 이질성5) 계절성6) 관광유통의 특성7) 관광촉진의 특성3. 관광마케팅의 특성 극복을 위한 대안1) 무형성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3) 비저장성4) 이질성5) 계절성관광학개론 기말 레포트1. 관광마케팅이란관광마케팅이란 기업과 그 밖의 조직이 관광객의 관광행동 실현에 관계가 있는 요구를 만족시킴과 함께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거래를 실현하는 과정

  • 마케팅 환경 레포트
  • 마케팅 사례를 살펴본다. - 우리는 누구나 보다 높은 삶의 질이 확보된 사회에서 살기를 원한다. 그러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 각자에게 책임과 의무가 있고 서로에게 그 역할을 기대한다.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큰 기업이라 할지라도 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에 불과하며 아무리 작은 기업이라도 역시 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이므로 일정한 권리와 책임이 따르게 마련이다. 2003년 각계의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은 실로 대단하다. 기

  • [관광서비스론] 클럽메드 서비스경영사례
  • 레포트는 참 의미가 깊은 것 같다. 물론 처음엔 장수에 관한 조금의 압박이 나를 걱정 속으로 몰고 갔지만, 이번 레포트야 말로 정말 내가 학과 수업을 함에 있어 가장 도움이 되고, 졸업 후 관광업계나 또는 다른 곳이더라도 서비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한 회사의 성장과 한사람이 성장, 발전에 꼭 필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중의 하나인 서비스. 올바른 교육을 통해 배우고 그것과 더불어 실천이 합해진다면 바로 그것이 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