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1. 삼성전자 소개 및 연혁
2. 삼성전자 국제경영 이념
3. 세계진출현황 및 주요제품 현황

Ⅲ. 삼성전자의 국제경영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
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
1) 삼성전자의 중국 성공적 진출
가) 다양한 전략의 사용
나)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
다) 문화사업적 측면 지원
2) 삼성전자의 러시아 성공적 진출
가) 현지화 된 마케팅 전략
나) 이원화 전략 실시
다) 효과적인 표적시장 선정
라) 다양한 방법의 광고를 통한 친근함
3) 삼성전자의 인도네시아 성공적 진출
가) 차별화 마케팅
나) 적절하고 효과적인 현지화
다) 매체활용
4) 삼성전자의 미국 성공적 진출·
가) 프로스포츠 마케팅
나) 삼성의 뛰어난 기술력
다) 3L 전략

2. 실패사례 및 요인분석
1) MP3 시장에서의 삼성전자 실패
2) 미국에서의 삼성전자 7인치 갤럭시 탭의 실패
3) 갤럭시 S, 일본에서의 3일천하
Ⅳ. 삼성전자의 전체적인 성공 · 실패요인
Ⅴ. 삼성전자의 향후 국제경영 전략
Ⅵ. 개인소감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국제 경제는 세계화되어 가고 있으며, 국경이 없는 ' 세계경제시대' 가 도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 활동이 국내에 국한 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를 『국제 경영』이라 한다. 기업이 활동영역을 타국으로 넓히는 경우는 자국에서의 활동을 축소하거나 자국에서의 활동 규모를 종전과 같게 하고 경영방식을 달리하는 2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전자는 자국 내에서 비교우위를 잃은 산업이 비교우위를 갖는 나라로 생산거점을 옮겨갈 때 볼 수 있고, 후자는 강한 경쟁력을 가진 산업이 보다 더 큰 시장을 구하려고 다른 나라로 진출하거나, 생산 공정의 일부를 비용 면에서 더 유리한 나라로 옮길 때 볼 수 있는 기업성장의 경우이다. 전자와 후자는 질적인 차이가 있으나, 국제경영상 법률체계, 사회제도, 인종, 언어 습관이 다른 타 문화권에 경영이 뻗치는 일에서부터 환율변동 등에 이르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공통적으로 안게 된다.
많은 지역에 자리를 넓힌 기업경영은 주로 미국과 유럽의 기업에 의해 이미 19세기에 시작되었으나, 진정한 의미의 국제경영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열강의 식민지 지배가 끝났을 때에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식민지였던 신흥독립국이 개발도상국으로 성장하여 국력을 신장시키고 강한 내셔널리즘을 갖게 되었을 뿐 아니라 서독 일본 등 후발선진국이 세계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국제경영은 근대산업사회의 성립 이후 처음으로 특정 소수국의 지배 하에서 벗어나서 다국적 세계로 그 위치가 바뀌었다.
우리나라에서 국제화된 기업이라고 불리 우는 기업들은 우리가 흔히 대기업이라고 말하는 것으로는 삼성, LG, 현대 등으로 살펴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들이 국제적인기업을 이루기 위하여 필요한, 혹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
그것은 기업의 특성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흑자 기업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생산해내려고 하고 그 자본을 굴리는 누군가는 그 자본이 바닥이 보일 때까지 끊임없이 투자하게 된다. 이렇듯 기업은 언제나 커다랗게 기업을 키우려고 한다. 그러나 국내는 너무 좁고, 세계는 넓다. 인터넷으로 인하여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였고, 이러한 시대적 환경 때문에 글로벌화 국제기업이 탄생의 필연적결과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진출을 통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삼성기업의 국제경영사례를 규명하고 어떠한 요인이 성공적 혹은 실패적으로 작용하였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즉,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공적인 요인들은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며 동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거나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요인들은 세밀하게 파악해내어 이들에 대한 불필요한 비용의 지출을 억제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애니콜 러시아 진출 사례
  •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애니콜 러시아 진출 사례연구동기러시아 IT 시장 현황러시아 시장의 성공 전략, 방안삼성전자풍부한 천연자원과 고학력의 노동인력, 높은 과학 기술수준 등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석유․가스 및 비철금속이 수출의 70% 가까이 차지하는 등 편중된 산업구조로 유가 등 국제원자재의 가격 추이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하지만 1998년 8월 금융위기 이후 국제유가의 상승, 루블화 평가절하의 효과, 경제

  • [국제경영]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애니콜 러시아 진출 사례
  •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애니콜 러시아 진출 사례연구동기러시아 IT 시장 현황러시아 시장의 성공 전략, 방안삼성전자풍부한 천연자원과 고학력의 노동인력, 높은 과학 기술수준 등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석유․가스 및 비철금속이 수출의 70% 가까이 차지하는 등 편중된 산업구조로 유가 등 국제원자재의 가격 추이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하지만 1998년 8월 금융위기 이후 국제유가의 상승, 루블화 평가절하의 효과, 경제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목 차Ⅰ.서론1)마케팅의 개념2)현지화의 의미와 필요성3)표준화의 의미와 필요성Ⅱ.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성공사례 1) 아모레퍼시픽2) 롯데리아 3) 맥도날드4) 종갓집김치5) 삼성전자6) 애니콜7) 노키아8) 대상그룹Ⅲ. 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실패사례1) 노키아2) 마트3) 까르푸4) 구글Ⅳ. 결론 및 후기Ⅰ. 서론1.마케팅개념현재 세계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가

  • [국제경영] 삼성전자 `애니콜`과 노키아의 중국 진출 사례 연구
  • 삼성전자 ‘애니콜’의 SWOT분석 2.본론중국시장내의 노키아 VS 애니콜THREAT① 중국의 불법휴대폰 문제 ② 한국기업간의 출혈경쟁 ③ 외국기업에 대한 차별대우 OPPORTUNITY① 문화의 동질성과 한류열풍 ② 중국 CDMA시장의 확대 ③ 중국통신시장의 혁신적 개방 ④ 산업 퇴출 시스템 도입 WEAKNESS ① 독점적 기술우위 부족 ② 유통망 미비 ③ 로열티 부담 STRENGTH ① 우수한 제품 리더십 ② 세계최초 CDMA 상용화 기술보유③ 경쟁자와의 차별화 된 전략

  • [기업윤리] 환경경영 -환경 친화기업
  • 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환경방침’을 발표하였고, 1996년에는 지구 환경 보전하는데 동참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녹색경영’을 선언하였다. 이와 같은 의지는 모든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게 함으로써 2005년에 산업자원부가 선정한 국가 환경친화경영 대상에 선정이 되었으며, 2007년 현재에는 국제 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가 발표하는 친환경 전자기업에 2위를 얻는 성과를 이루었다. (2) 경영방침삼성전자는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