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고객중심의 경영전략을 이룬 ‘기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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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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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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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사회에서 고객은 어떠한 존재인가?
그 대답은 고객은 왕이다 라는 말을 통해 알 수 있다.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것이 무엇인가를 분석하고 착안해서 이를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네스는 이를 잘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기업중 하나이다.
이에따라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이 따라오는 것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 글에서 고객중심의 경영으로 성공을 이룬 맥주회사 기네스를 분석한 글이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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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몸에 좋은 흑맥주
희망을 사실로 실현하라
결론
- 본문내용
-
기네스는 오랫동안 캔 생맥주 개발을 위해 여러모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좀처럼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기네스 브랜드는 기네스 생맥주의 맛과 질 때문에 유명해졌는데, 많은 사람들은 그 맛을 캔에 담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기네스 생맥주 애호가들은 더블린 시내를 벗어나는 동안에 생맥주 맛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기네스 생맥주를 사서 집으로 가려면 어쩔 수 없이 캔에 담아야 하는데, 바로 이 점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특히 생맥주 윗부분에 떠있는 크림 같은 흰 거품을 되살리는 것이 문제였다. 그러나 앨런 포리즈(Alan Forage) 박사가 이끄는 팀이 4년간의 연구 끝에 캔 포장 기술을 개발했다. 이 신제품은 1989년 영국에 선보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기네스 생맥주를 마시면 몸에 좋다는 인식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머리 속에 남아 있었다. 그 중에는 임신부와 불면증 환자도 있었다. 이처럼 기네스는 오랫동안 일종의 알콜성 강장제처럼 사랑을 받았다. 기네스는 이같은 일반의 인식을 광고에 적절하게 활용했다.
기네스는 “당신의 건강에 좋다”는 슬로건에서 “활력 증진에 좋은 기네스”라는 슬로건으로 옮겨갔다. 남성적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쪽으로 초점을 옮긴 것이다. 대부분의 광고는 한 가지 기본적인 전제 같은 것이 깔려 있다. 대상 제품을 구매하면 더욱 매력적이거나 성적 매력이 커진다거나 아니면 인기가 높아지거나 정력이 왕성해진다는 식이다. 기네스의 광고는 이런 전제를 한층 익살스럽게 강조하는 방식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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