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감각과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감각의 정의

1) 정의
2) 감각계의 구성
3) 감각의 중요성

본론

감각 정보의 특성
1) 특성
2) 감각등록기

감각 정보의 기능

감각의 형태

1) 빛의 감각 및 그에 따른 공간의 감각 - 시각
*시각 마케팅의 사례
2)어떤 범위의 주파수 음파가 청각기를 자극하여 생기는감각-청각
*청각 마케팅의 사례
3) 냄새가 있는 확학물질의 분자에 의하여 비강 후세포가 자극되어 일어나는 감각 - 후각
*후각 마케팅의 사례
4) 미각기를 자극하는 감각 - 미각
*미각 마케팅의 사례
5) 피부에 있는 어떤 감수기의 흥분으로 일어나는 감각 - 촉각
*촉각 마케팅의 사례

결론

감각마케팅의 중요성& 오늘과 내일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자극이 신체에 수용되면 신체 내의 복잡한 작용에 의하여 중추신경에 전해졌을 때 여기서 일어나는 대응을 감각이라고 한다

감각이라는 말은 최초에는 외계나 체내의 자극으로부터 직접 일어나는 의식 전체를 의미하였다 따라서 기억이나 사고․반성 등이 가미되지 않은 의식이지만 자극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인 한 감정적인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즉, 외적 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인상(印象)은 감각이라 해도 좋으나, 그 후 감정적 요소를 넣지 않은 것을 감각이라 하게 되었다

심리학이나 생리학에서는 자극으로부터 야기되는 의식 내용에서도 복잡한 형태를 제외한 단순한 내용을 들어서 감각이라 부른다 즉, 자극을 받아서 느끼는 경험은 시간적․공간적 관계를 갖추고, 또한 대부분은 형태를 갖춘 지각이다 그 지각으로부터 공간적 관계나 시간적 관계, 형태성 등을 뺀 내용을 감각이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리를 들으면 그 소리가 들리는 방향(공간적 방향) 및 소리가 들리고 있는 시간적 관계가 느껴지는데, 그와 같은 관계를 빼고서 소리의 강약이나 음조 등을 끄집어 낸 것이 음의 성질이며, 이러한 성질로서 나타내는 것이 음의 감각이다
참고문헌
1 임종원 외,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2003 (p6~10)
2 박영봉 외, 소비자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p239)
3 김학윤 외, 소비자행동, 무역경영사, 1996 (p52~77)
4 http://dicnavercom/?frm=nt
(네이버 백과사전)
5 http://100natecom
/ (네이트 백과사전)
6 http://wwwcenterworldcom/acad/selectro_pds/dow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이론 대입 사례 보고서
  • 소비자행동론 P.182시각적 효과Vivid Color청각적 효과Singing & MelodyPOINT 3 : 감각기관을 활용한 오감마케팅“가수 김윤아 씨가 특유의 독특한 보이스로 중독성 있고 경쾌한 배경음악을 불러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소비자들은 모든 자극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특정 자극에 주의하고 이에 따라 태도를 형성한다. 그리고 다양한 제품이 있는 오늘날 기업들은 제품이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기 위해 소

  • 사회적영향력과 소비자행동
  • 소비자행동론소비자 행동연구의 체계투입영역정보처리의사결정 및 산출영역영향변수소비자 자극정보처리과정기억욕구 인식정보탐색대안의 평가구매구매 후 평가개인적 변수환경적 변수마케팅 자극상품가격유통촉진기타자극노출관심이해수용보관감각등록기단기기억장기기억소비자 자원지각동기개성몰입태도사회집단문화상황소비자행동론제1절 사회집단(Social Groups)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사회집단사회구조 속

  • 2020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1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1년 소비자행동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