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감각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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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감각마케팅의 개념
2. 감각마케팅의 등장배경 및 특징
3. 소비자 행동 모델
4. 사례 (시각, 후각, 청각)
5. 감각마케팅의 한계와 대안
6. 바람직한 소비자의 자세
본문내용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색채, 음향, 향기 등 여러가지 감각적인 요소로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감각마케팅이 부각
인간의 오감 가운데 정보 인지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이 시각

인간은 시각을 통해서 사물을 인지하고 인지된 정보들은 개인의 경험이나 느낌을 전달해 구매를 결정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가지는 첫인상의 60%는 색상에 의해 결정


음악은 인간의 마음에 호소하는 강력한 기능을 보유

음악은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에 변화를 유발

시간대별, 상황별, 기후별, 계절별, 연령별, 라이프스타일별로 적합한 음악을 들려 줌으로서 고객의 구매심리를 자극

징글 등의 형태로 반복되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강력하게 인식시킴
참고문헌
브랜드전략 강화를 위한 체험마케팅 적용 사례연구 –원호준 (2007)
체험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권현수(2003)
매장에서의 감각체험이 소비자 감정적 반응, 매장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허주연(2005)
감각마케팅-Hill, Dan (2007)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니콜라 게겐(2006)
소비자행동-김영균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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