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새롭고 구조적으로 짜여 있지 않거나 불투명한 요인들을 내포하고 있는 상황에서 요구되는 의사결정이다. 따라서 의사결정자는 결정할 절차와 방법을 스스로 마련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조직의 목표를 결정한다든지. 제품을 개선하는 방법을 마련한다든지 또는 조직의 자원을 할당하는 방안을 결정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경영자가 당면하게 되는 대부분의 중요한 문제들이 거의 비정형적 의사결정을 요구한다. 조직의 계층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더욱 비정형적 의사결정이 중요시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경영개발 프로그램이 경영자들에게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분석방법을 가르쳐서 비정형적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려고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비정형적 의사결정은 주로 최고경영층이 항상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대안을 탐구하면서 새로운 결정방식을 찾기 때문에 혁신적 의사결정이라고도 부른다.
의사결정(routine decision making)2. 적응적 의사결정3. 혁신적 의사 결정(innovative decision making)4. Osborn의 창조성 모형1)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2) 아이디어 창출단계3) 문제해결의 단계Ⅲ. 경영 의사결정의 단계1. 문제탐색 및 환경요인평가(탐색)2. 대안개발(설계)3. 합리적인 안 선택(선택)4. 수행Ⅳ. 경영 의사결정의 선행연구1. 의사결정의 규범적․기술적 관점2. 의사결정의 합리성에 관한 문제3. 정형적․비정형적 의사결정
결정을 내리려는 의욕이 저하된다.2) 제한된 합리성경영자들은 때때로 위험을 회피하려는 나머지 최선의 결정을 이루고자 하는 욕망으로부터 주저앉아 안전 위주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사이먼은 이것을 만족화라고 불렀다. 즉, 그 상황에서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믿고 만족할만한 행동방침을 선정하는 것이다. 사이먼은 제한된 합리성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가정을 가지고 있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아무도 자신 있게 미래를 예측할 수
경영학분야에 적용에코프(R. Ackoff), 사이먼(H. Simon), 위너(N. Wiener) 등: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시스템에 적용시스템이란공통의 목표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요소 또는 실체들로 구성된 집합체”(예)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면, 기업시스템: - 이익창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 돈, 원료, 설비 등의 요소로 구성된 집합체, - 구매, 생산, 판매, 경영관리 등과 같은 경영기능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들간의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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