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영정보시스템
1. 정보시스템의 역할
정보시스템 역할 구분을 위한 기준
정보처리의 목적: 대량 데이터의 처리, 다양한 데이터의 처리, 양질의 정보처리
정보처리의 범위: 프로세스내(intra-process), 프로세스간(inter-process),
조직간(inter-organization)
대량 데이터의 처리
다양한 데이터의 처리
양질의 정보처리
프
로
세
스
내
프
로
세
스
간
조
직
간
범위
목적
정보시스템의 프로세스 지원방식
과업 실행과정에의 참여: 수작업의 과업수행 방식을 정보시스템으로 자동화
하위시스템내에서의 기획, 실행, 통제 과정의 연결: 기획, 실행, 통제
활동간의 피드백 정보흐름을 지원
하위시스템들의 조정: 정보기술이 일종의 중앙통제시스템으로서 조직내
다른 활동들을 연결하고 피드백 정보를 전달
하위시스템들의 통합: 특정 하위시스템내의 과업이나 프로세스를 다른
하위시스템내의 과업이나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된 것처럼 상호간에 즉각적인
정보전달과 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
1. 경영관리의 개념
경영관리(management)란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달성을 위하여
제한된 인적, 물적자원을 최적으로 배분하고 이용하기 위한 경영활동
"plan-do-see"라는 연속적 순환과정
기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충원(staffing), 지휘(leading),
통제(controlling) 과정으로 구성
기 획
조 직 화
통 제
지 휘
충 원
기획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과정
조직화
경영목표가 결정된 후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의 활동과
장비, 구성원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배치하는 활동
충원
조직화단계에서 규명된 필요자원을 획득하는 행위로서 특히, 기업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 활동
지휘
지시(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동기부여(motivating), 및 의사소통
(communication)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조직의 목표달성에 매진하도록
조직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 기능
통제
기업활동의 결과, 실현된 성과를 계획된 기대치와 비교하여 기업활동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기능
2. 계층별 경영관리
하위경영층
(운영통제)
중간경영층
(관리통제)
최고경영층
(전략기획)
경영자 :
회장, 사장, 부사장, 이사 등
관리자 :
부장, 차장, 과장 등
감독자 :
직장, 계장, 반장 등
비정형적, 전략적 업무
정형적, 일상적 업무
기획
기획
기획
조직화
조직화
조직화
충원
충원
충원
지휘
지휘
지휘
통제
통제
통제
최 고 경 영 층
중 간 경 영 층
하 위 경 영 층
경영계층
관리과정과 경영계층
계층별 경영활동(R. Anthony)
경영활동 계층
전략기획
(strategic
planning)
관리통제
(management
control)
운영통제
(operational
control)
설 명
- 사업방향, 시장전략, 제품믹스 등과 같이 비정형적
이고 전략적이며 장기적인 관점을 요하는 경영활동
- 최고경영층이 수행
- 경영자원의 획득과 조직, 업무의 구조화, 종업원의
채용과 교육 등과 같은 중기적인 경영활동
- 중간경영층이 수행
- 생산, 판매의 실적분석 및 관리와 같은 기업의 통상
적인 운영에 필요한 단기적인 경영활동
- 하위경영층의 수행
정보시스템
종 류
TPS
MIS
EIS
기 능
거래처리를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를 획득하고 저장
경영관리에 필요
한 정보를 제공
최고경영자의
전략기획 업무를
지원
지원업무의
정형화 정도
일상적인 업무로
표준화된 절차와
규정이 존재
일상적인 성과측정 등의
구조화된 업무와
즉흥적인 정보요구와
같이 비정형적인
업무도 지원
전략수립, 신사업
타당성 조사 등과
같은 비정형화된
업무 지원
전형적인
사용자
거래처리를
담당하는
실무자와
하위경영층
중간경영층
최고경영층
3. 계층별 경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인 사 정 보 시 스 템
회 계 정 보 시 스 템
재 무 정 보 시 스 템
마 케 팅 정 보 시 스 템
생 산 정 보 시 스 템
기 업 정 보 시 스 템
1. 조직기능과 정보시스템
조직기능의 개념
조직기능이란 유사한 업무와 활동을 통합한 것
조직기능은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및 판매와 같은 본원적 기능과
물적자원의 조달, 인적자원의 관리, 자금의 조달 및 운영, 그리고
기업성과의 분석 및 평가 등의 부수적 기능으로 구성
기능별 정보시스템의 분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 생산관리(셀프서비스 기술), 경제학개론(정부개입 찬반), 사회학개론(퀴어축제 개최 찬반), 시장조사론(여론조사 신뢰 여부), 경영정보시스템(사용량에 따라 사용자에게 분리된 요금체계 적용)
- [경영정보학개론,경영정보시스템] DSS를 구축하여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
- 학점은행제 경영학 8과목 토론글_경영정보시스템, 경제학개론, 국제경영, 리더쉽, 마케팅원론, 시장조사론,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국제경영, 마케팅원론,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 토론
- [경영관리]벤치마킹의 정의와 필요성에 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