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신촌점’의 지역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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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마케팅 목표 설정 3

II 환경분석

1 내부역량분석 4

2 거시환경분석

(1) 경제적 환경 6

(2) 인구통계적 환경 8

(3) 지리적 환경 9


3 과업환경분석 (경쟁업체분석) 12

4 SWOT 분석 16


III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1 일반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기호도 조사 17

2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에 대한 기호도 조사 25


IV 마케팅 전략수립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37

2 목표대상 설정 (Targeting) 과 포지셔닝 (Positioning) 44

3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50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생활 수준의 향상,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가족 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외식화 현상을 배경으로 연평균 20%이상의 고성장을 거듭하여 이제 연간 매출액이 10 조 억원을 상회하는 거대 시장을 이루었다. 지금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역시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인 것으로 옮아가고 있다. 외식업계도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차별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선두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 패밀리레스토랑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은 97년의 IMF 시기를 제외하고는 지난 10여 년 간 꾸준히 성장해 현재 약 3천2백억 원의 시장규모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 외식업계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약 15개의 패밀리 레스토랑이 서울과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영업중이고, 계속 확장되고 있어 경쟁 또한 치열하다.

이들 패밀리레스토랑 중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1987년 설립되어 현재 미국 내에서 TGI.F 와 매출에서 1.2위를 다투는 업계 선도기업 중 하나이다. 국내에는 1997년 도입되어 1호점인 공항점을 시작으로 강남점, 홍대점, 청담점, 삼성점, 종로점, 중계점, 양재점, 천호점점, 목동점, 신촌점, 명동점, 대구 황금점, 대구 죽전점, 부산 해운대, 부산 남포점, 부산 서면점, 일산점, 대구 동성로점, 수원 권선점, 분당 서현점, 울산 삼산점이 영업중이며, 현재 사당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이로써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총 매장수 23개로 늘어나게 되며 이는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중 최대 매장 규모이다.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규모 확대는 공격적이라 불릴 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2005년까지 전국적으로 50개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2002년 발표한 한국표준협회의 서비스품질지수 조사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서비스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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