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2 / 2019.12.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공식조직
1. 정책
2. 권한
3. 책임
4. 의무
5. 위양
6. 조정

II. 비공식조직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비공식조직

비공식조직(informal organization)은 모든 조직에 존재한다. 이것은 계획되어 있지 않다. 단지 직무 수행 시나 그 이외의 시간에서 동료들과의 우정과 접촉에 기초해서 발생한다. 따라서 비공식조직이란 공식적인 권한 관계와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관계의 네트워크이다. 비공식조직은 사람들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경우에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항상 타인들과 상호작용하고 우정을 형성한다고 본다면 비공식조직은 모든 조직에서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경영자들은 간혹 이러한 비공식조직을 제거하고 싶어 한다. 왜냐하면 비공식조직은 공식적인 질서에 저항하고 작업의 수행에 있어서 수용하기 어려운 방식을 사용하며, 변화의 실행을 저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식조직]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성립배경과 장․단점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성립배경과 장․단점Ⅰ. 서론인간관계론이 등장하면서 중요시되기 시작된 비공식조직은 오늘날 우리 조직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비교를 통해 비공식조직에 대해 고찰하도록 하겠다.Ⅱ. 개념과 특징공식조직은 인위적인 형식적 절차와 제도화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조직을 말하며, 비공식적 조직은 현실적인 인간관계를 토대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조직을 말한다.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비공식조직의 유형과 효과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비공식조직의 유형과 효과목차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I. 공식조직II. 비공식조직III. 비공식조직의 유형1. 공식조직을 기준으로 한 비공식조직2. 귀소성 기준의 비공식조직3. 욕구충족을 기준으로 한 비공식조직IV. 비공식조직의 효과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효과* 참고문헌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I. 공식조직(formal organization)공식조직이란 가시적이고 공식화된 조직으로서 의식적 ․ 인위적으로 형성된 조직이다. 기업

  • [비공식조직] 비공식조직의 의의와 특징 및 역할, 비공식조직 성립원인
  • 비공식조직 비공식조직의 의의와 특징 및 역할, 비공식조직 성립원인목차비공식조직I. 비공식조직의 의의II. 비공식조직의 특징III. 비공식조직의 성립 원인IV. 비공식조직의 역할* 참고문헌비공식조직I. 비공식조직의 의의인포말(Informal)조직, 즉 비공식적 조직은 자생적 조직이라고 하는데, 의식적 ․ 인위적 조직이 아니라 인간의 사회성이라는 성격에 따라 직장에 있는 사람들이 친밀한 개인적인 대면적 접촉 (face to face contact)이나 상호작용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비교, 비공식조직의 기능 및 관리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비교, 비공식조직의 기능 및 관리목차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I.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개념II.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비교III. 비공식조직의 기능IV. 비공식조직의 관리* 참고문헌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I.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개념공식조직이란 조직의 정관이나 운영규정에 따라 구조화된 조직으로서 대체로 조직의 기구표에 표시된다. 또한 공식조직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설

  • [조직론]비공식조직의 종류와 그 기능 및 통제
  • 비공식조직의 종류와 그 기능 및 통제Ⅰ. 조직의 기초이론1. 조직의 개념특성(1) 조직의 개념조직(Organization)이란 인간의 집합체로서 일정한 환경하에서 특정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를 가진 사회적 실체(social entity)를 의미한다. 조직은 인간의 모든 사회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으나 그 개념에 내포되어 있는 고도의 추상성으로 말미암아 정확한 개념을 밝히기란 어려운 일이다.(2) 조직의 일반적 특성조직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